한국은행, 새달 '나로호 발사 성공 기념주화' 발행
상태바
한국은행, 새달 '나로호 발사 성공 기념주화' 발행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3.09.26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우주발사체인 나로호 발사 성공 기념 주화가 발행된다.

한국은행은 26일 "나로호가 성공적으로 발사된 것을 기념하고 과학기술의 중요성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고취하기 위해 '나로호 발사성공 기념주화'를 10월 31일에 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나로호 발사 성공 기념주화는 액면금액 5만인 프루프(Proof)급 은화(은 99.9%)로서 지름은 33mm, 중량은 19g이며 테두리는 톱니 모양으로 제조된다.

프루프(Proof)급 주화는 먼지가 없는 특별한 작업공간에서 낱장 단위로 압인되고(일반주화의 경우 자동화기기로 대량 압인), 엄격한 개별 검수과정을 거쳐 생산되는 고품질 무결점 주화다.

앞면은 한반도 상공에서 나로호의 발사 및 페어링 분리가 성공적 으로 이뤄지는 광경을 표현할 예정이다. 뒷면은 선조들의 자랑스런 우주과학 분야 유산인 천상열차분야지도를 배경으로 첨성대를 배치한다.

'나로호 발사 성공 기념주화'의 최대 발행량은 3만장으로 국내분과 국외분으로 나눠 판매되며 한국은행은 발행일에 기념주화 판매를 위탁받은 한국조폐공사 앞으로 일괄 발행할 계획이다.

국내 판매분 2만7000장은 한국조폐공사가 지정 금융기관을 통해 예약을 접수하고, 해외 판매분 3000장은 조폐공사의 해외 판매망을 통해 예약을 접수한다.

국내의 예약접수 물량이 국내 최대 판매량(국내판매 예정분 2만7000장+해외판매분 중 예약신청 미달분)을 초과할 경우에는 추첨을 통해 당첨자를 결정한다.

한국조폐공사는 기념주화의 액면금액에 판매부대비용(포장비 및 위탁 판매 수수료 등)을 부가한 가격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