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랬다가 저랬다가, 대선공약이 유행가인가"
상태바
"이랬다가 저랬다가, 대선공약이 유행가인가"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4.02.26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단체 "새누리당과 민주당, 기초선거 공천하면 국민심판 받을 것"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공약을 포기한 새누리당과 민주당을 향한 시민사회의 비판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YMCA와 경실련, 대한민국유권자연대, 청년유권자연맹 등 100여 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기초지방선거 정당공천 폐지 대선공약 이행촉구 시민행동'은 2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랬다가 저랬다가 왔다 갔다, 대선공약이 유행가냐"고 두 정당을 질타했다. 기자회견에는 민주당 황주홍 국회의원이 함께했다.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공약(무공천)을 즉각 이행하라."

시민행동은 특히 "새누리당과 민주당이 지방자치 역사의 시계를 거꾸로 돌려 놓는 결정을 했다"면서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언급하며 무공천 실천을 요구했다.

이들은 "6․4지방선거가 코앞에 다가오자 새누리당은 엉뚱하게도 '기초공천 위헌론'을 들면서 유권자들을 호도했고 민주당은 당원들이 기초공천 폐지라는 대승적 결단을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새누리당을 핑계대 그 모든 것을 뒤집는 어리석음을 저지르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서는 묵묵부답으로 책임을 기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기우(인하대 교수) 경실련 전국분권운동본부 본부장은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며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공약을 실천하고 신뢰와 약속의 정치를 훼손하지 않기 위해 즉각 기초지방선거 무공천을 선언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안철수 의원의 새정치연합이 무공천을 선언한 상황에서 두 거대 정당인 새누리당과 민주당이 공천기득권을 유지하려고 한다면 국민의 시선은 더욱 따가워 질 것"이라고 충고했다.

김미진 한국청년유권자연맹 정책실장은 "선거 승리라는 눈앞의 금메달을 위해반칙하는 두 정당에게 유권자는 큰 실망을 느끼고 있다"며 "새누리당과 민주당이 끝내 기초선거에서 정당 공천을 하면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민주당 조경태 최고위원과 황주홍 의원은 별도로 입장을 내어 "민주당은 국민과의 약속인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공약을 지켜야 한다"고 당 지도부를 압박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