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 매력 전세계 발산하는 연출가 되겠다"
상태바
원희룡 "제주 매력 전세계 발산하는 연출가 되겠다"
  • 송정은 기자
  • 승인 2014.06.25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남원읍서 무제한 주민토론... 도정 운영만 생각하며 나아갈 것

▲ 원희룡 제주도지사 당선인은 24일 저녁 제주 남원농협 회의실에서 마을주민과 이장, 자생단체장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토론을 갖고 "제주의 매력을 전 세계에 발산하는 연출가가 되겠다'고 말했다. (자료=원희룡 새도정준비위원회)
ⓒ 데일리중앙
원희룡 제주도지사 당선인은 "제주의 매력을 전 세계에 발산하는 연출가가 되겠다'고 말했다.

원희룡 당선인은 지난 24일 '마을 심부름꾼 투어 시즌2' 무제한 주민토론 12일째 일정으로 서귀포시 남원읍 지역을 찾아 이렇게 밝혔다.

원 당선인은 이날 저녁 남원농협 회의실에서 마을주민과 이장, 자생단체장 30여 명과 마을 현안 및 제주 발전을 주제로 토론을 벌였다.

원 당선인은 인사말을 통해 취임 후의 계획을 밝혔다.

그는 "제주도 전체뿐만 아니라 대한민국과 동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를 무대로 뛰겠다"며 "세일즈맨도 되고 홍보맨도 되고 제주의 매력을 전 세계로 발산하게 하는 연출가와 배우도 되겠다"고 말했다.

당선인은 "지나간 선거도 잊고 앞으로 오게 되는 선거도 잊을 것"이라며 "어떻게 하면 가장 충실하게 순수하게 도정을 운영할까 이것만 생각하며 앞으로 걸어갈 것"이라고 했다.

오동욱 위미농협 조합장은 토론에서 "세월호 침몰 사고로 인해 농수축산물 물류비용이 증가하고 심지어 유통을 못 할 때도 있다"고 말했다.

원 당선인은 이에 "추경을 통해 예산을 확보해 운송상 어려운 부분을 해결할수 있게 하는 등 올해 고비를 잘 넘길수 있도록 특별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대규모 자본이 들어와도 지역에는 도움이 안 된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창립 남원읍 주민자치위원장의 이러한 호소에 원 당선인은 "호텔과 항공사 등만 돈을 벌어가는 구조는 안된다"며 "앞으로 투자유치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가장 중요한 기본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또 김태형 태흥1리장은 "마을사업을 하려고 해도 자부담 50% 기준이 있어 이것을 부담할 여력이 없는 마을이 많다"고 고충을 털어놨다.

원희룡 당선인은 "마을에서 기본적이고 필수적으로 필요한 부분은 획일적인 자부담으로 묶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파급효과가 막대하거나 마을이 연합해서 할 수 있는 사업들은 수익자 부담원칙을 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민들은 이날 ▲FTA정책지원자금 금리 인하 ▲위미항 국가어항 지정 지원 ▲올레코스 버스 확충 ▲이동식목욕차량 지원 등 노인복지 강화 ▲방범용 CCTV설치 등을 건의했다.

송정은 기자 beatriceeuni@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