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언주 "자동차연비 뻥튀기는 소비자 기만행위"
상태바
이언주 "자동차연비 뻥튀기는 소비자 기만행위"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4.07.02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가 모든 차종 연비조사 결과 공표해야... 철저한 사후관리 촉구

▲ 이언주 국회의원은 2일 국토부가 모든 차종에 대한 연비조사를 실시해 공표할 것을 제안했다.
ⓒ 데일리중앙
자동차 회사의 자동차 연비 뻥튀기로 소비자 불만이 커지고 있다.

새정치연합 이언주 국회의원은 2일 국토부가 통일된 기준으로 모든 차종에 대한 연비조사를 실시해 공표할 것을 제안했다.

미국 환경청은 2012년 11월 1일 현대·기아차 일부 차종(11~13년형 13개 차종, 약 90만대) 연비검증결과 실제 연비가 신고 연비보다 낮게 나왔다고 발표했다.

이에 현대·기아차는 바로 다음 날인 11월 2일 1대당 연간 평균 88달러를 10년 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도 2013년 국토부의 조사결과 현대 싼타페와 코란도S는 실제 연비가 신고 연비보다 각각 8.3%, 10.7% 낮았다. 제작사의 반발로 2014년 실시한 공동 재조사에서도 산타페는 –6.3%, 쌍용 코란도S는 –7.1%로 부적합 판정이 나왔다.

그런데도 국토부는 산타페와 코란도S 모두 부적합 판정, 산업부는 적합판정이라는 다른 판정을 내렸다. 이로써 조사결과를 한 달이 넘도록 발표하지도 못한 채 부처 간 갈등만 키우며 국민을 혼란에 빠뜨렸다.

이는 명백한 직무유기요 부처이기주의이라는 비판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언주 의원은 "정부가 부처이기주의로 혼란만 키우고 연비 뻥튀기가 명백하게 밝혀졌는데도 보상은 소비자가 알아서 하라는 무책임한 행정이 어디 있냐"고 질타했다.

이번 연비조사에서 국토부는 시험차량을 무작위 선정·구매한 뒤 자동차안전연구원 드라이버가 주행시험장에서 길들이기를 직접 시행했다.

반면 산업부는 무작위 선정하나 제작사 드라이버가 길들이기 한 차량을 시험차량으로 무상 제공받았다고 한다.

이러니 국민들은 산업부의 조사결과에 객관성과 신뢰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정부는 논란이 확산되자 2015년부터 통일된 연비기준을 적용하고 사후관리를 국토부로 일원화하기로 결정했다.

이언주 의원은 국토부가 모든 차종에 대한 연비조사를 실시해 공표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