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사무금융노조 "금융권 구조조정 중단하라"
상태바
새정치·사무금융노조 "금융권 구조조정 중단하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4.07.25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에 자본에 대한 감시와 통제 요구... 김기준 의원, 금융당국 엄중 문책

▲ 새정치연합 김기준 국회의원은 25일 사무금융노조와 함께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금융권 구조조정 중단을 촉구했다. 금융당국이 무분별한 구조조정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한다면 국회에서 엄중 문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최근 들어 금융권에 구조조정 광풍이 몰아치고 있는 가운데 야당과 노동계가 이 광풍을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25일 전국사무금융노조에 따르면, 각 금융회사마다 지점통폐합, 희망퇴직, 정리해고로 직장을 잃고 현장을 떠나는 노동자들이 속출하고 있다. 지난 1월부터 5월까지 보험 및 증권업계에서만 진행된 희망퇴직자 수가 2100명을 넘어섰다.

여기에 지난해 진행된 구조조정과 현재 진행중인 ING생명과 HMC투자증권의 구조조정 현황을 모두 집계한다면 그 규모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새정치연합 김기준·은수미 국회의원과 사무금융노조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왜 구조조정은 위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최일선의 노동자들부터 시작돼야 하느냐"며 구조조정을 즉각 멈출 것을 요구했다.

기자회견에는 김현정 사무금융노조 위원장과 7개 지부장이 참석했으며, 은수미 의원은 단식투쟁으로 회견에는 참석하지 못했다.

김기준 의원은 "금융회사는 구조조정을 위해, 아니 임원들의 임기연장을 위해 사소한 위기를 과장된 위기로 둔갑시키고, 미래에 예상되는 위기는 지금 현재의 위기로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현정 위원장은 "상황이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한국사회에는 자본의 무분별한 구조조정을 규제할 수 있는 어떠한 제도적 장치마저 부재한 실정"이라며 "금융당국은 자본에 대해 감시하고 통제하라"고 요구했다.

또 대다수의 증권사가 희망퇴직 과정에서 대상자를 찍어놓고 강하게 압박해왔다며 증권가에서는 '희망퇴직'을 '절망퇴직'이라고 한다고 고발했다.

노동자들은 특히 "금융정책 설계는 매우 신중할 필요가 있다"면서 온탕, 냉탕을 왔다갔다하는 박근혜 정부의 금융정책을 맹비난했다.

이규호 증권업종본부장은 "브레이크 없는 자동차가 위험하듯이 무차별적인 금융권 구조조정에도 브레이크가 필요하다"며 "규제완화라는 미명아래 수많은 노동자의 생존권이 짓밟히지 않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정규호 여수신업종본부장은 "우리나라 금융정책의 급격한 변동은 일선의 노동자들에게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금융권 구조조정에 대한 책임 역시 금융당국에 있는 것"이라머 "때문에 금융당국은 개별 노사관계라는 이유로 수수방관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기준 의원은 "만약 금융당국이 무분별한 구조조정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한다면 국회는 향후 국정감사 등 일정에 맞춰 금융당국의 직무유기에 대해 엄중히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의원 등 야당 의원들은 노동조합과 함께 '(가칭)금융권 구조조정의 현황과 대응과제' 토론회를 국회에서 개최하는 등 입법적 대안들을 함께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