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청와대 극복해야 정치 복원, 국회 정상화 가능"
상태바
문희상 "청와대 극복해야 정치 복원, 국회 정상화 가능"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4.09.24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대통령 '가이드라인' 발언 비판... 문재인 "새누리당 대안 제시하면 유족 설득하겠다"

▲ 문희상 새정치연합 비대위원장은 24일 당 비대위원회의에서 청와대가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극복해야 정치 복원도 국회 정상화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 데일리중앙
문희상 새정치연합 비대위원장은 24일 "청와대가 일방적으로 설정하고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국회의 힘으로, 여야의 힘으로 극복해야 정치 복원도 국회 정상화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국무회의에서 국회 파행 사태를 비판하면서 세월호특별법 관련해 여야 2차 합의안이 마지노선이라고 한 발언을 겨냥한 것이다.

문희상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비대위원회의에서 "지금 정치의 복원과 국회 정상화가 중대한 갈림길에 서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렇게 밝혔다.

그는  "지난 월요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만나서 막힌 길을 뚫고, 정치를 복원하자는데 약속을 했다"며 "그런데 그 약속이 실천으로 옮겨지기 위해서는 어디에 무엇부터 막혔는지를 잘 살피는 것이 순서"라고 말했다.

문 위원장은 이어 '막힌 곳은 두말 할 필요도 없이 청와대의 가이드라인이라고 생각한다"며 여야가 함께 청와대의 가이드라인을 뚫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문재인 새정치연합 비대위원(왼쪽)은 24일 국회에서 열린 당 비대위원회의에서 세월호특별법 협상과 관련해 새누리당이 청와대의 눈치를 보지 말고 대안을 내놔라고 강하게 압박했다.
ⓒ 데일리중앙
문재인 비대위원은 새누리당을 압박했다.

문 위원은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주자는 것은 유족들과 과반수 국민들이 세월호 참사의 진실규명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다고 믿는 세월호 특별법의 근간"이라며 "이제 새누리당이 답할 차례"라고 말
했다.

또 "유족들이 어렵게 결단을 해서 그 부분(수사권과 기소권 부여 문제)을 포기하고 양보한다면 수사권과 기소권을 행사하게 될 특검의 엄정성을 어떻게 보장할 수 있을 것인지 새누리당이 대안을 내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위원은 "새누리당은 수사권과 기소권을 무조건 반대만 할 뿐 대통령과 청와대의 눈치를 보느라 아무런 대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그것은 정치가 아니라 일방적으로 내리누르는 독재자의 통치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위원은 새누리당이 대안을 내놓으면 당과 함께 직접 나서서 유족들을 설득하겠다고 거듭 밝혔다.

한편 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와 세월호 가족대책위는 이날 오후 3시30분 국회에서 만나기로 해 회동 결과에 따라 새 국면이 열릴 수 있을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