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33.5%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과 기소권 줘야"
상태바
국민 33.5%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과 기소권 줘야"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4.10.01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지정당별로 뚜렷한 경향성 보여... "수사권·기소권 없이 진상규명" 54.4%

▲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가운데)와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왼쪽), 전명선 세월호가족대책위 위원장(오른쪽)이 지난 9월 30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세월호특별법 제정 관련해 회동하고 의견을 나누고 있다.
ⓒ 데일리중앙
우여곡절 끝에 여야의 세월호특별법 협상이 타결된 가운데 우리 국민 열명중 서너명은 가족대책위 바람대로 진상위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줘야 한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9월 30일 타결한 여야의 세월호특별법 합의안은 △10월말까지 특별법을 처리하고 △여야 합의로 4명의 특검후보군을 추천하는 내용을 담았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는 1일 "최근 실시한 세월호특별법 수사권 및 기소권 포함 여부에 대한 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 33.5%가 '수사권과 기소권 없이 진상규명이 힘들므로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4.4%는 '수사권과 기소권 없이 진상규명을 위한 방안을 새로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인 것으로 조사됐다. 12.1%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정당 지지도별로 뚜렷한 경향성을 보였다.

새누리당 지지 응답자들은 '수사권 및 기소권 없는 진상규명 모색' 70.3%가 지지했다. '수사권 및 기소권 반드시 포함'에는 15.0%만이 응답을 해 차이를 보였다.

▲ 최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국민 10명중 3,4명은 세월호가족대책위의 바람대로 진상위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줘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모노리서치)
ⓒ 데일리중앙
반면 새정치연합 지지 응답자들은 '수사권 및 기소권 없는 진상규명 모색'에 49.9%가 응답했다. '수사권 및 기소권 반드시 포함' 의견은 45.5%로 집계됐다.

조사를 진행한 모노리서치의 김지완 선임연구원은 "조사 기간 동안 수사권 및 기소권을 포함하지 않는 법 제정 논의 여부가 정계 등을 통해 흘러나오고 특별법 제정 논의가 장기화되며 수사권 및 기소권 없이 진상 규명을 위한 새로운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소 높게 나온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번 조사는 9월 28~29일 만 19세 이상 국민 1168명을 대상으로 일반전화 임의걸기(RDD) 방식으로 이뤄졌다. 응답률은 6.0%,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86%포인트이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