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해결 못한 팔만대장경 수리 복원 사업
상태바
아직도 해결 못한 팔만대장경 수리 복원 사업
  • 허윤하 기자
  • 승인 2014.10.10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판 훼손에 대한 공무원-전문가 의견 불일치... 체계적인 보존 관리에 힘써야

▲ 10일 진행된 국회 교문위의 문화재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허술한 팔만대장경 수리복원 체계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현지자문회단이 촬영한 팔만대장경 사진.
ⓒ 데일리중앙
해인사 팔만대장경판의 훼손 여부를 놓고 공무원과 전문가 사이에 의견이 달라 2005년 처음 의혹이 제기된 뒤 아직도 해결되지 못하고 있어 답답한 상황이다.

지난 2005년 정부 예산 5억7000만 원을 들여 실시한 해인사 대장경판 보수공사에서 일부 경판이 훼손됐다는 의혹이 국회 국정감사에서 제기됐다.

10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새정치연합 윤관석 의원은 문화재청에서 받은 자료를 토대로 해인사 대장경판의 마구리를 복원, 교체하는 과정에 경판이 훼손됐다는 점을 지적했다.

마구리는 경판이 휘는 것을 막는 장치로 경판을 보관할 때 다른 경판의 글자 부분과 서로 맞닿지 않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

2005년 5월 해인사 쪽은 본래 915매의 마구리를 보수하고, 305매는 교체할 것이라고 문화재청에 보고했다.

하지만 6개월 뒤 입장을 바꿔 494매의 마구리 보수는 취소하고, 교체는 모두 취소한다는 공문을 문화재청에 승인받았다.

문화재청은 당시 마구리 교체 과정에 일부 경판이 훼손된 것으로 보인다고 했지만 어떤 조치나 실사를 진행하지는 않았다.

그런데 7년이 지난 2012년 실사 파견된 문화재청 공무원은 대장경판이 훼손된 사실과 훼손이 진행 중이라는 내용을 보고했다.

윤관석 의원은 "팔만대장경이 해인사의 사적 소유물이고 합천군청을 통해 수리복원을 지원하고 있지만 국보의 보존 책임은 문화재청이 지는 것"이라며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은 문화재청을 질타했다.

더욱 이상한 점은 이듬해인 2013 11월,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은 훼손이 진행 중이지 않다고 결론을 뒤집은 것이다.

윤 의원은 "공무원의 결론과 전문가의 결론이 다른 것은 대한민국 문화재 보존행정이 원칙없이 상황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라며 이를 비판했다.

허윤하 기자 yhheo616@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