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전단 살포 강경 대응 예고... 난처한 정부, 개입 불사
상태바
북, 전단 살포 강경 대응 예고... 난처한 정부, 개입 불사
  • 허윤하 기자
  • 승인 2015.03.23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북자 단체, <더인터뷰> 동영상도 뿌릴 것... 남북정상회담 마련해야

▲ 천안함 사건 5주기를 맞아 대북 전단 살포를 강행하겠다는 탈북자 단체와 무력도 불사하겠다는 북 측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우리 측 정부 또한 주민의 안전이 위협당한다면 가만있지 않을 것이라고 밝혀 남북한 관계에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허윤하 기자] 천안함 사건 5주기를 앞두고 탈북자 단체가 북측에 전단을 살포하겠다고 발표해 북한이 모든 타격수단을 고려해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표현의 자유라는 미명 하에 전단 살포를 묵인했던 정부는 인근 지역 주민들의 안전이 위협받는다면 직접 개입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평화적 통일'을 향한 박근혜 정부의 노력이 무색하게 남북관계는 더욱 악화되고 있어 정상회담 개최를 서둘러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김열수 성신여대 교수는 23일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북한이 '조선인민군 전선부대의 공개통고'를 통해 모든 타격 수단을 사전 경고없이 무차별적으로 기구 소멸작전에 투입할 것을 밝혔다"며 실제 무력 도발 가능성에 대해 평가내렸다.

김 교수는 "작년 10월 10일 연천지역 대북전단살포 시 북이 고사포를 쐈는데 이번엔 대포와 미사일도 쏘겠다며 인근 주민들에게 대피하라고 한 상황"이라며 "정부가 가만히 있으면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리 측 정부도 만약 북이 전단살포를 빌미로 도발을 한다면 더욱 강경하게 대응할 것을 밝혀 소규모 무력충돌도 충분히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 교수는 "만일 살포 일시와 장소가 공개되면 북한은 대응하지 않을 수 없다"며 "비공개로 한다면 국기전까지는 가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해당 지역 주민과의 마찰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북한 전문가들이 한 포럼에서 흡수통일, 3대 세습, 인권부분 등은 북을 자극시킬 수 있는 문제들이라 되도록 거론하지 않아야 한다는 지적이 있어 이에 대한 생각도 드러냈다.

김 교수는 "그런 문제를 얘기하면 북한이 반발할 수 밖에 없고 남북한 대화 분위기는 멀어져 가므로 당연히 동의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이 올해 신년사에서 강조한 바 있듯이 분단 70주년을 맞이한 올해 한반도 신뢰 프로세서를 구축해 '평화적 통일'로 나아갈 것을 다짐했다.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장도 5.24조치를 해제하고 한미 군사협동훈련을 중지한다면 정상회담을 못할 이유가 없다고 화답했다.

두 정상들이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혔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그런 점에서 김 교수는 "남북한 정상이 만나 분단 70주년을 극복하고 미래 70주년을 향한 로드맵을 만들어낸다면 좋겠다"며 "다음달 말 독수리 훈련이 끝나면 남북회담 촉구 성명을 발표해 유의미한 한해가 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허윤하 기자 yhheo616@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