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상규명 먼저"... 청, 김 내정자 '유임' 방침
상태바
"진상규명 먼저"... 청, 김 내정자 '유임' 방침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01.22 16: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론 추이가 거취에 최종 변수... 야당 "당장 파면하라" 강력 반발

▲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
청와대는 22일 자진 사퇴할 것으로 알려진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의 거취 문제에 대해 일단 유임시키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민주당 등 야당은 즉각 파면하라고 공세를 취했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우리에게 참극이 빚어진 것이 역사에 어떤 교훈이 되려면 정확하게 무엇이 원인이었고, 무엇이 잘못되었고 하는 원인 규명이나 진상 규명이 전제돼야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라며 '선 진상규명, 후 문책' 입장을 밝혔다.

이 대변인은 "어떤 특정인의 거취 문제가 문제의 핵심인 것처럼 부각되는 것은 이상적인 논의가 아니며, 너무 지나치게 앞서가는 것"이라며 김 내정자의 유임에 무게를 실었다.

그러나 이 대변인은 경찰청장과 국정원장, 기획재정부 장관, 통일부 장관에 대해 23일까지 인사청문 요청서를 국회에 보내야 하는데, 경찰청장에 대해서는 다시 이야기하겠다며 뜸을 들였다. 최종 인사권자인 이명박 대통령의 고심이 계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 대변인은 진상 규명과 관련해 "그야말로 전대미문의 참극이 다시 재발되지 않으려면 여론에 휩쓸리듯이 진행이 되어서야 되겠냐"며 "이럴 때일수록 차분하고 냉정하게 이성적으로 생각해 보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내부에서는 김 내정자의 유임에 좀 더 무게를 두면서 여론의 추이를 살피는 것으로 풀이된다. 인사청문회에 김 내정자가 통과할 수 있을지 여부와 여론 악화가 최종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청와대의 이러한 내부 방침에 강력 반발하며 김석기 내정자를 즉각 파면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한편 청와대는 행정안전부 장관과 국세청장 인사에 대해서는 당장 서두를 필요가 없는 상황인 만큼 시간을 좀 더 갖고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발바리 2009-01-22 20:18:54
도무지 이정권은 믿을 수가 없다니까.
사퇴한다고 하면 유임시키고, 가만 있으면 사퇴를 종용하고
완전히 거꾸로 가는 사람들일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