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국민적 합의 총리 필요... 홍준표 즉각 소환해야
상태바
정의당, 국민적 합의 총리 필요... 홍준표 즉각 소환해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5.05.04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임 총리 인선에 대해 제언... 검찰, 소환 대상자에게 여론전과 증거인멸 시간 벌어주나

▲ 정의당 천호선 대표(왼쪽)는 4일 후임 총리 인선과 관련해 "대통령의 지시대로만 일방적으로 밀어붙일 불도저 총리도,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할 대독총리도, 그 어느 것도 바람직하지 않을 것"이라며 "여야 합의와 사회적 합의를 통해 국민적 합의를 능동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총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이완구 전 총리 후임 인선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의당은 4일 "여야 합의와 사회적 홥의를 통해 국민적 합의를 능동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총리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해 여론전을 펼치며 증거 인멸 시도를 하고 있는 홍준표 경남도지사를 즉각 불러 조사하라고 검찰에 요구했다.

정의당 천호선 대표는 이날 당 상무위 모두발언을 통해 후임 총리 인선과 관련해 "대통령의 지시대로만 일방적으로 밀어붙일 불도저 총리도,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할 대독총리도, 그 어느 것도 바람직하지 않을 것"이라고 당의 뜻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그렇다면 바람직한 총리는 어떤 사람일까.

천 대표는 "여야 합의와 사회적 합의를 통해 국민적 합의를 능동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총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래서 그 대상을 넓게 보고 야당도 동의할 수 있는 중립적인 총리를 내세워야 한다고 했다.

그래야 전대미문의 권력형 비리사건을 한 점 의혹없이 해소하고 정권 내외의 만연한 부패와 비리를 뿌리뽑을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심상정 원내대표는 이른바 '성완종 게이트'에 대한 검찰 수사의 속도에 문제를 제기했다.

심 원내대표는 "성완종 리스트 사건이 터진 지 한 달이 다 돼 가는데도 검찰의 수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며 "그 사이 리스트에 거명된 소환대상자들은 여론전에 나서거나 증거 인멸 시도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검찰이 '성완종 리스트'에 이름이 오른 홍준표 지사 등을 즉각 소환 조사하지 않고 그들이 증거 인멸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벌어주고 있다는 비판이다.

실제 홍준표 경남지사는 매일 기자들과 만나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늘어놓고 있다. 성완종 메모가 증거 능력이 없다며 수사 대상자인 본인이 마치 판사 같은 언행을 일삼고 있다. 언론을 통해 여론전을 펼치고 있는 셈이다.

심상정 원내대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검찰은 성완종 리스트 핵심 당사자들 중 단 한 명조차 소환하지 않고 변죽만 울리고 있다"며 "피의자의 증거 인멸 우려와 함께 검찰의 수사 의지마저 의심받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사건은 무엇보다 증인의 진술이 가장 큰 관건. 검찰이 단호한 수사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면 증인은 진실을 말할 용기를 갖지 못할 것이라는 게 심 원내대표의 주장이다.
 
심 원내대표는 "이런 식이라면 성역 없는 수사는커녕 면죄부 수사로 귀결될 가능성도 있다는 점에서 검찰에 대한 국민의 불신은 걷잡을 수 없게 될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