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황교안 인준안' 놓고 입장차 뚜렷... 날치기 통과될라
상태바
여야, '황교안 인준안' 놓고 입장차 뚜렷... 날치기 통과될라
  • 허윤하 기자
  • 승인 2015.06.16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대정부질문 앞두고 합의 불발... 16일 양당 원내수석 간 협의 계속

▲ 여야는 황교안 총리 후보자 인준안 처리에 극명한 입장차를 보이며 합의 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16일 양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인준안 보류 절차 협의를 계속 이어갈 전망이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허윤하 기자] 여야가 황교안 총리 후보자 인준안 처리에 좀처럼 합의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16일 협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지난 15일 양당 원내대표는 국회법 개정안 중재안을 받아들이기로 극적 합의했지만 황 후보자 인준안에는 여전히 의견차가 뚜렷했다.

여당은 중동기호흡증후군(메르스) 사태 속에서 더이상 총리 공백은 있어선 안된다며 지난 12일 경과보고서 단독 채택을 강행하기도 했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만약 야당이 총리 인준안을 계속 거부한다면 정의화 국회의장을 설득해서라도 오는 17일 단독으로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인준안 국회 통과를 위한 의원 재적수를 채우기 위해 연락망을 가동해서 당 소속 의원들의 출석을 독려하기도 했다.

하지만 야당은 부실한 자료 제출을 문제 삼으며 각종 의혹에 대해 명확한 해명없이 총리로 인정할 수 없다고 버티고 있다.

새정치연합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황 후보자가 국민 앞에서 어떤 방식으로든 의혹을 해명하지 않는다면 인준안 동의는 어렵다"고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어 "여당이 메르스로 어지러운 틈을 타 총리 인준안을 해치우려고 한다면 황 후보자는 임기 내내 '메르스 총리'라는 오명을 벗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오전 양당 원내수석부대표는 황 후보자의 인준과 관련해 보류 절차를 협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황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끝난 지 벌써 일주일이 다 되어 가는 상황에서 오는 18일부터 시작되는 국회 대정부질문에 신임 총리가 참석할 수 있을 지 관심이 집중된다.

허윤하 기자 yhheo616@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