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해에요 오해... 새정치 막말논란 의원들, 잇따른 정정 요구
상태바
오해에요 오해... 새정치 막말논란 의원들, 잇따른 정정 요구
  • 허윤하 기자
  • 승인 2015.06.22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지원 "김상곤이 먼저 전화 와", 김경협 "용어의 혼란" 해명

▲ 새정치연합 혁신위원회가 막말의원들에 대한 강경한 입장을 취하자 박지원 국회의원과 김경협 국회의원은 22일 자신들의 발언에 대해 사실관계와 오해를 바로잡기 위한 해명에 나섰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허윤하 기자] 새정치연합 혁신위원회가 일정수준 이상의 막말을 한 의원들에 대해 공천에서 배제시키겠다는 엄포를 놓자 최근 이목이 집중된 의원들이 자진해명에 나섰다.

'의도'가 담긴 것이 아닌 '오해'였다는 것이 일관된 설명이다.

먼저 '당 내 신당창당을 계획하고 있는 네 개의 세력이 있다'고 밝힌 박지원 국회의원은 혁신위 정채웅 대변인의 실수를 바로잡았다.

22일 여의도에 위치한 한 식당에서 기자들과 오찬을 가진 박 의원은 "정 대변인이 내가 먼저 김상곤 혁신위원장에게 전화를 걸어 해명을 했다고 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실제로는 김 혁신위원장이 먼저 박 의원에게 전화를 걸어왔다는 것.

이미 혁신위는 박 의원의 발언에 대해선 '막말'이 아닌 '정보제공 행위'로 규정함에 따라 공천권 배제 부분에선 빗겨갔지만 사실관계를 확실히 하려는 것이다.

박 의원은 혁신위의 '공천 불이익' 입장에 대해선 수긍하는 입장을 보이며 신당창당, 분열이 아닌 통합을 통해 정권교체를 이뤄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또한 '비노는 새누리당의 세적'이라고 말해 뭇매를 맞은 김경협 국회의원은 이날 언론사 3사의 보도에 관해 정정보도를 청구하는 조정신청서를 언론중재위원회에 접수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새정치연합은 김대중, 노무현 정신과 가치를 계승한 당, 따라서 모든 당원은 친노이고 친DJ임다. 이를 부정하면 당원자격이 있을까요?"라고 글을 올렸다.

마치 비노세력의 자격을 운운하는 듯한 해당 글 내용은 계파갈등을 계속 양산하는 형국으로 몰고 가는 것처럼 보인다.

이에 김 의원은 "전제를 부정하는 의미의 '비노'에 대해 당원자격이 없다는 글을 쓴 일이 있을 뿐, 언론이 구분하는 '비노계파'에 대해 당원 자격 문제를 거론하지 않았다"며 반박했다.

또한 "세작표현 역시 '비노계파'를 지칭한 사실이 없다"며 정정보도 청구 이유를 설명했다.

김 의원은 "말의 의미상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계승여부나 평가의 내용까지 포함하는 '친노-비노' 표현을 당내 계파를 구분하는 용어로 사용하는 것을 줄곧 반대해 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용어의 혼란이 오해로 이어진 것 같다"며 "오해가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언론중재위에 조정을 신청했다"고 덧붙였다.

허윤하 기자 yhheo616@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