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올들어 징계 급증... 55%가 보안규정 위반
상태바
한수원, 올들어 징계 급증... 55%가 보안규정 위반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5.09.04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인카드 부당사용·금품및향응수수·업무 부당처리 등... 한수원 "내부 관리 강화하겠다"

▲ 한수원의 임직원 징계건수 올 들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 상반기 한수원 징계현황(단위: 명). (자료=송호찰 의원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지난 2012년 납품 비리로 임직원 29명이 구속돼 큰 파문을 불러 일으켰던 한국수력원자력이 올 들어 징계건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수원은 내부 관리를 강화해 국민의 안전이 위협받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국회 미방위 새정치연합 송호창 의원은 4일 한수원의 올해 상반기 징계건수가 83건이라고 밝혔다. 최근 5년 간 같은 기간 대비 가장 높은 기록이다.

송호창 의원이 한수원에서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한수원의 2015년 연간 징계건수는 지난해에 비해 60% 이상 늘어났다. 상반기(1∼6월)에만 이뤄진 징계처분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앞으로 증가폭은 더욱 커질 수 있다는 얘기다.

2011년 한수원의 징계처분 건수는 28건으로 현재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었다. 그러나 임직원 29명이 구속됐던 납품비리가 드러난 2012년에는 84건으로 급증했다.

이후 13년에 63건, 14년에 51건으로 감소했으나 올해 상반기에는 83건을 기록하며 다시 증가세를 보였다.

징계사유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회사 보안규정 위반이다. 구체적으로는 전체 83명 중 55%인 46명이 망 분리 위반 사용 및 관리소홀로 징계를 받았다. 이들 중 6명은 감봉 처분을 받았고 나머지는 모두 견책 처분됐다.

또한 징계를 받은 46명 외에 같은 사유로 인사위원회에 회부된 다른 20명은 경고를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보안규정 위반 외에 법인카드 부당사용, 금품 및 향응수수, 업무 부당처리, 연구과제비 유용 등이 뒤를 이었다.

특히 금품수수의 경우 징계를 거치지 않고 직권해임된 경우도 있었다.

강원도 양양 양수발전소 김아무개 전 소장은 협력업체로부터 한수원이 발주하는 공사를 수주할 수 있게 도와달라는 청탁을 받고 돈을 받았다. 확인 결과 2010년 8월부터 9개월 간 11차례에 걸쳐 2700만 원을 받았고 한수원은 이 직원을 직권해임했다.

송호창 의원은 "국민을 불안에 떨게 한 원전 사이버 테러 위협이 발생한 지 1년이 돼가지만 아직 대책이 부실하다. 한수원의 안일한 대처가 국민의 안전까지 위협하고 있다"며 한수원의 분발을 촉구했다.

한수원 쪽은 국회의 이러한 지적을 받아들여 분발하겠다고 밝혔다.

한수원 관계자는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2013년 이후 망이 분리됐는데 일부 직원이 교대 근무를 하면서 사내 교육용 동영상에 접속하는 경우가 더러 있었는데 그게 망분리 위반으로 지난해 12월 적발됐고 올 5월 징계가 확정됐다"며 "지금은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해 아예 사내 인터넷망에 접속할 수 없도록 예방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금품 수수, 법인카드 부당 사용 등 비리 사건 관련해 "이러한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내부 관리를 강화하고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더욱 분발하겠다"고 말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