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두언, 소비 진작 '소비쿠폰제' 도입 제안
상태바
정두언, 소비 진작 '소비쿠폰제' 도입 제안
  • 최우성 기자
  • 승인 2009.02.17 16:1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 "적극 검토하겠다"

▲ 한나라당 정두언 의원(오른쪽)이 17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을 상대로 경제 분야 대정부 질문을 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한나라당 정두언 의원(서울 서대문을)은 17일 국내 소비 진작을 위한 방안으로 이른바 '소비쿠폰제' 도입을 적극 제안했다. 소비 여력이 없는 서민들에게 소비 쿠폰을 지급해 내수 경기를 살리자는 것.

정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을 상대로 경제 분야 대정부 질문을 통해 "내수 진작을 위해 추경을 편성하고 있지만 추경이 국회를 통과하고 실제 돈이 풀리기 위해서는 최소 6개월이 걸리고 실물로 옮겨가는데 누수도 많이 발생한다"며 '소비쿠폰제' 도입에 대한 장관의 견해를 물었다.

정 의원은 "당장 집에 불이 났는데 소방서 물탱크에 물 채우는 식의 정책으로는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면서 "대만이 지난달 설 연휴를 앞두고 서민들에게 지급한 '시한부 소비쿠폰'의 경기부양 효과가 기대 이상으로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며 '소비쿠폰제' 도입을 적극 권유했다.

이에 윤 장관은 "푸드스템프와 쿠폰과 같은 해외에서 도입한 신빈곤층 지원 방안 등 여러 가지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3월 말까지 국회에 추경예산안을 제출하면서 관련 방안을 구체화하겠다"고 답변했다.

정 의원은 또 10조원이 넘는 국가 연구개발(R&D) 사업 평가 개선 방안 마련을 강하게 촉구했다.

그는 "2007년 R&D 평가 결과, 성과 미흡으로 예산이 삭감된 것은 전체의 1.1%에 불과하다"며 "전대미문의 경제 위기를 맞이해 재정을 한 푼이라도 아껴쓰기 위해서 효율적인 평가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현재의 온정적 절대평가를 보다 효율적인 상대평가로 전환하는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어 "1980년 당시 미국 미네소타주에서 새 일자리 창출을 위해 6개월 간 임금 보조금을 준 뒤 1년 간 추가 고용하면 보조금을 돌려받지 않는 지원제도를 도입해 큰 효과를 보았다"고 소개하며 일자리 대책을 세우는데 정부가 총력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답변에 나선 윤 장관은 "R&D 평가에서 절대평가는 일부 문제가 있음을 인정한다"면서 "상대평가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일자리 대책 관련해서도 "현재 시행하고 있는 중소기업 청년 인턴제와 미국 미네소타주의 사례를 포함한 최선의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최우성 기자 rambo435@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어메 2009-02-17 19:24:50
근데 쿠폰을 누구한테 준다는 거야.
아무한테나 주지는 않을거고 도대체 누굴 위한 정책이람?
집도 절도 없이 굶어죽게 생긴 사람이 어디 한두사람이라야지.
대통령하고 장관 총리 정치하는 사람 빼고 다 굶어죽을 판이다.
똑바로 좀 대책을 세워라.

상상토크 2009-02-17 17:28:49
내수경기가 살아나야 경제도 살아나는 것은 당연하다.
소비 쿠폰제를 실시해서라도 소비를 진작시키는 것이 맞는거 같다.
정부도 여러가지 방안을 고민하고 있겠지만 당장 효과가 나타나는
단기 처방도 이럴때는 더 필요할지도 모른다.
너무 거시적으로 생각하다간 국민들 절반은 신빈곤층으로 떨어지고 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