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무도한 정권의 '의회쿠데타' 육탄저지할 것"
상태바
민주당 "무도한 정권의 '의회쿠데타' 육탄저지할 것"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9.02.27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회의장 앞에서 규탄집회... "3월 2일 MB악법 직권상정 시도 온몸으로 막겠다"

▲ 예정된 국회 본회의가 무산된 27일 오후 민주당은 소속 의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민주당은 27일 김형오 국회의장이 예정된 국회 본회의를 돌연 취소한 데 대해 "마침내 의회 쿠데타의 총성이 울렸다"며 국회 정상화를 위해 총력 대응할 뜻을 밝혔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소속 의원과 당직자 등 1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규탄집회를 열어 "김형오 국회의장은 의사일정 변경을 위한 교섭단체 간 협의는커녕 이에 대한 일언반구 해명도 없이 오늘 예정된 국회 본회의를 돌연 취소했다"며 "이는 국회법 위반이며, 전례조차 찾아볼 수 없는 의회 파괴 행위"라고 비난했다.

민주당은 "민주주의와 국회를 뒤집어엎으려는 의회 쿠데타의 주범과 그 하수인들에게 끝까지 책임을 묻고, MB악법 날치기 처리를 온몸으로 저지해 민주주의와 국회를 반드시 지키겠다"고 밝혔다.

정세균 대표는 "참으로 참담하다. 대한민국의 의회주의는 개원 이래 끝없이 발전하며 지난 민주정부 10년 동안 그 꽃을 피웠다"며 "그런데 이명박 정부 출범 1년도 되기 전에 대한민국 의회 민주주의는 후퇴하고, 역사의 시계바늘을 거꾸로 되돌리고 있다"고 규탄했다.

원혜영 원내대표도 "참담한 심정으로 다시 국민 앞에 섰다"면서 "명분없이 국회 문 걸어 잠궈서는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또 이날 채택한 성명서를 통해 "김형오 의장은 입만 열면 '경제 살리기에 매진해야 한다'고 하고, '오늘까지 경제 관련 법안 심사를 완료하라'며 정치적 심사기일까지 지정했다"며 "그런 그가 정작 시급히 처리해야 할 민생경제 법안 124건을 앞에 두고 본회의를 취소해 버린 것은 3월 2일 본회의에서 MB악법을 직권상정해 날치기 처리하려는 속셈"이라고 비난을 퍼부었다.

원 원내대표는 "이 모든 사태는 청와대의 각본과 '형님'의 지시에 따라 계획·실행되고 있는 '의회 쿠데타'가 아닐 수 없다"며 "고비를 맞고 있는 mb악법 저지를 위해 민주당 의원 83명이 결연히 떨쳐나서겠다"고 말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