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 제2공항 건설 시기 앞당기겠다"
상태바
원희룡 "제주 제2공항 건설 시기 앞당기겠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5.11.11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개항 목표로 국토부와 협의... 공항은 국비, 배후는 민자

▲ 원희룡 제주지사는 11일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나와 "제주 제2공항 건설 시기를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2023년 개항 목표로 국토부와 행정절차 간소화를 협의하고 있으며 공항 건설은 국비, 배후 복합도시 건설은 민자유치 등 구체적인 계획도 설명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제주도에 제2공항 건설이 추진된다.

3년 내에 완전 포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제주공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는 게 정부의 발표 내용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0일 2025년 개항을 목표로 제2제주공항 입지를 서귀포 신산리·온평리로 발표했다. 제주공항을 유지하면서 성산일출봉 근처에 제2공항을 건설하겠다는 것이다.

서훈택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11일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에 나와 "제주 지역은 최근에 저비용 항공시장이 활성화되고 중국인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항공수요가 급증, 공항시설 확충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제2공항 건설 배경을 설명했다.

국토부 수요 예측에 의하면 2035년께 제주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수가 연간 4500만명 정도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2025년 개항 목표인 제2공항 건설을 2,3년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이미 제2공항 건설이 너무 늦었다는 것이다.

원희룡 지사는 11일 문화방송(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전화 출연해 "지금 제주공항이 포화다 보니까 연착이 될 뿐만 아니라 혼잡하고 안전문제까지 있다. 그래서 지금 공항도 조금 시설을 확대해가지고 2020년까지는 버틸 수 있는 단기대책을 세우는데 2020년 이후는 속수무책"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제2공항 건설을 1년이든 2년이든 최대한 앞당겨야 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제주도는 국토부와 2023년 개통을 목표로 행정절차(예비타당성 검사 등)도 좀 단축하고 설계와 시공도 일부 겹쳐서 하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고 했다.

원 지사는 "지금은 제주도의 모든 개발이 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데 이게(제2공항) 제주도의 동쪽에 성장거점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운동장을 비유하면 넓게 쓰는 그런 면에서 보물섬인 제주의 활용도를 더 키우는 그런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제주도 제2공항 건설에는 4조1000억원 정도의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원희룡 지사는 공항은 국비로, 공항 배후 복합도시는 민자 유치로 건설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원 지사는 "우선 크게 공항하고 배후에 공항 복합도시 두 가지는 나눠서 봐야 되는데 배후의 도시를 국비 투입할 순 없는 것이다. 공항을 국비로 할 거냐 민자로 할 거냐가 있는데 민자로 했을 경우에는 운영권 문제, 그리고 시간이 너무 지연되는 문제가 있다"며 국비 건설 쪽에 무게를 실었다.

그는 "제주공항의 경우에는 너무 이미 늦었기 때문에 국비를 투입해서 짓자, 대신 그 배후에 공항 복합도시
는 앞으로 민자 그리고 제주 지방의 재정 그리고 주민들의 어떤 여러 가지 현물투자라든지 이런 것들을 통해서 해나가야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항 부대시설 및 배후 복합도시 건설 관련된 민간 자본유치에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원 지사는 "민자 유치에는 전혀 어려움이 없다. 왜냐하면 전 세계적으로 자금이 넘칠 뿐만 아니라 앞으로 성장 가능성을 볼 때 제주는 현재 투자 의향도 잠재적으로 많이 있다고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2공항이 건설됐을 때 운영주체를 누구로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원희룡 지사는 관련 질문에 "제주의 경우 제주도민들의 운영 참여라든지 이런 욕구들도 강하기 때문에 이런 여러 가지 변수들을 놓고 앞으로 논의해서 결정할 문제"라고 답했다.

제주도는 서귀포 신산리·온평리 일대에 제주 제2공항이 들어설 경우 소음가구가 900가구, 이주가구가 70가구 정도 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들에 대한 보상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까.

원 지사는 "이미 법으로 소음피해라든가 토지보상 같은 건 다 보장이 돼 있다. 그런데 그것만 가지고는 부족하다고 보고 있다. 그래서 공항 개발과 주변 그 공항 복합도시 개발 과정에서 지역주민들, 특히 희생한 주민들의 이익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제주도가 직접 수립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땅 투기와 관련해서는 정부는 곧바로 제주도 서귀포시 성산읍 전체에 대해 토지거래허가제를 공표했다. 앞으로 3년 동안 실수요자 외에는 토지거래가 사실상 금지된다.

원희룡 지사는 이와 함께 제주도 신항만 건설도 추진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비행기도 지금 포화상태지만 크루즈나 여객도 포화상태라는 것이다.

더욱이 10년 뒤 중국 상해에서만 제주도로 1년에 1000회, 500만명이 크루즈를 타고 올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원 지사는 "현재의 항만시설 가지고는 도저히 1년에 30% 이상 늘어나는 해상 교통의 수요를 감당할 방법이 없다"며 "크루즈를 댈 수 있는 자리만 최소한 4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현재 크루즈를 댈 수 있는 항만이 1개밖에 없고 강정이 완공돼도 2개밖에 안 된다고 한다.

원 지사는 "그래서 우리가 미래의 수요를 감당하려면 신항만을 추진하는 게 불가피하고 이 점에 대해선 정부도 원론적으로는 지금 공감을 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계획을 검토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