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창 "신영철 대법관 사퇴 요구는 지나치다"
상태바
이회창 "신영철 대법관 사퇴 요구는 지나치다"
  • 주영은 기자
  • 승인 2009.03.18 11:0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관의 독립 해칠 우려 있어... "판결로 말하라" 일부 법관 소신 발언도 제동

"법관은 판결로 말한다는 법언이 있다. 법관은 사법권의 독립에 관해서는 재판과 판결을 통해 자신의 소신을 밝혀야 한다."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는 신영철 대법관에 대한 법원 안팎의 사퇴 압박에 대해 지나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 총재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당5역회의에서 "법관에 대해 명백히 탄핵 사유에 해당할 만한 중대한 위법 사유가 없는 한 직무상 부적절한 행위가 있었다는 것만으로 법관에 대하여 사퇴를 요구하는 것은 법관의 독립을 해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신영철 대법관이 지법원장으로서 재판 담당 법관들에게 여러 차례 이메일을 보낸 행위는 부적절한 행동인 것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탄핵 사유에 해당할 만큼 중대한 위법 사유라고는 생각되지 않으므로 신 대법관에 대해 정치권에서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것은 옳지 않다"고 주장했다.

"법관은 판결로 말한다는 법언이 있다. 법관은 사법권의 독립에 관해서는 재판과 판결을 통해 자신의 소신을 밝혀야 한다."

이 총재는 신 대법관 재판 개입 사건과 관련해 일부 법관의 인터넷을 통한 소신 발언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법관이, 심지어 재판을 한 법관 자신이 인터넷을 통해서 재판에 대한 자신의 의사를 말하는 것은 인터넷 광장에 모인 다수의 힘, 여론의 힘을 빌려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려는 것밖에 안 된다"며 "비겁한 자세"라고 비판했다.

이 총재는 "국민은 누구나 재판에 대해서도 비판할 자유가 있다"며 "그러나 법관은 오로지 판결로만 말한다는 의연한 자세를 가져야만 진실로 법관의 독립, 사법권의 독립을 지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월드베이스볼 2009-03-18 12:13:15
후배들한테 부끄럽지도 않나.
당장 물러나는게 명예를 지키는 길이다.
이회창이야 자기가 대법관 출신이니까 그런 모양이지만
대한민국 국민 90%가 자진 사퇴를 요구하고 잇다.

이미영 2009-03-18 11:49:48
대법관 출신이라고 편드는건가.
자기 후배라고 사퇴만은 안된다고 얘기로군.
아하, 법관은 이래서 특권의식을 대를 이어가는구나.
서로 밀어주고 당겨주고 덮어주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