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5월 가정의 달 맞아 '불법 외제 상품' 특별단속
상태바
관세청, 5월 가정의 달 맞아 '불법 외제 상품' 특별단속
  • 김소연 기자
  • 승인 2016.04.22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세청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불량 외제 수입품을 특별 단속한다.

관세청은 22일 "'5월 가정의 달'을 앞두고 오는 25일부터 6월 3일까지 40일간 '불량 외제 선물용품'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가정의 달 5월에는' 어린이날(5.5), 어버이날(5.8), 스승(가정)의날(5.15), 성년의날(5.16), 부부의날(5.21)등 기념일이 많아 특히 불량 외제 상품이 범람하고 있어 관세청이 단속에 발벗고 나섰다.

관세청은 이번 단속으로 안전인증 기준에 미달하는 위해성 저급물품 또는 검역을 받지 않은 불량먹거리를 반입단계부터 시중 유통단계까지 전 방위적으로 단속하여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확보하고 건전한 유통질서를 확립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단속대상은 ▲유모차 등 유아용품 ▲장난감 등 어린이용품 ▲안마기‧건강보조 식품 등 효도용품 ▲가정용 전기용품 및 불량먹거리 등 15개 품목이다.

특히 상품의 품명을 위장하여 밀수입하거나 규격 등을 속여 부정수입하는 행위, 저가신고를 통해 조세를 포탈하는 행위, 원산지를 세탁하는 행위 및 보따리상이 면세로 통관한 농산물을 취득하는 행위를 중점적으로 단속할 예정이다.
 
관세청은 이러한 불법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화물반입‧수입통관 단계에서 검사를 강화하고 유통이력을 추적‧조사할 방침이다.
 
또한 유해성 물품은 국가기술표준원, 식약처 등과 협력하여 물품을 회수‧폐기하여 피해를 최소화하기로 했다.
 
관세청 관계자는 "단속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관심과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하며, 불법 수입‧유통 행위를 발견하면 '125 관세청 콜센터'로 적극 제보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소연 기자 ksy3847@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