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송전탑 진압 경찰 책임자들, 줄줄이 영전·승진
상태바
밀양송전탑 진압 경찰 책임자들, 줄줄이 영전·승진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6.08.03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환 밀양서장 청와대로, 이철성 경남청장은 경찰총수에 내정... 야권, 내정 철회 촉구
▲ 이철성 경찰청장 내정자.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이철성 경찰청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안을 국회에 제출한 가운데 정의당은 이 경찰청장 내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경기도당은 3일 논평을 내어 "이철성 내정자는 임기 내내 이어온 박근혜 정부의 부실한 인사시스템의 화룡점정으로 보인다"이라며 내정 철회를 주장했다.

이 내정자는 2005년 강원도 횡성 땅투기, 1993년 음주운전과 무징계 의혹에 이어 2000년 논문표절 의혹까지 도덕적 결함과 부패로 둘러쌓여 있다.

더욱이 이철성 내정자는 2009년 서울 영등포경찰서장일 당시 시위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차라리 전쟁 상황이라면 마음껏 진압했을 텐데, 그럴 수 없으니 답답하다'라고 말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 대해 정의당 경기도당은 "시위 진압의 어려움을 호소했을 수도 있지만 시민을 전쟁의 적으로 규정하는 것 자체가 상식이하이자 경악할 일"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은 이철성 경찰정장 내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밀양765kV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도 지난 7월 29일 성명을 내어 이철성 내정자에 대해 "밀양송전탑 살인진압의 책임자였다"며 즉각 내정 철회를 요구했다.

이철성 내정자는 2013년 12월 경남경찰청장으로 부임해 당시 하루 3000명 이상의 경찰 병력을 동원해 밀양송전탑 반대 시위를 강제 진압했다.

그해 6.11행정대집행으로 모든 현장에서 주민들을 끌어낼 때까지 6개월 동안 연인원 38만명의 경찰 병력을 투입했다. 현장에서는 여경 기동대를 비롯한 경찰 기동대의 힘으로 고령의 노인들을 강경 진압하면서 100건이 넘는 응급 후송사고가 매일 이어졌다고 한다.

이후 경찰은 대대적인 포상잔치를 벌였다. 2014년 1월~2015년 7월까지 집회시위 유공 포상자 경찰 113명 중 73명, 특진자 14명중 10명이 밀양송전탑 관련으로 밝혀졌다(임수경 국회의원, 2015년 경찰청 국정감사).

당시 현장 지휘 책임자였던 김수환 밀양경찰서장은 청와대 22경호대장으로 영전했고 이성한 경찰청장은 퇴임 후 한국전력 상임감사로 재취업(2016.5.3.)했다. 이철성 경남경찰청장은 경찰청 차장(치안정감)으로 승진한 뒤 경찰 총수에 오르기 직전이다.

공교롭게도 밀양송전탑 현장 지휘자들이 약속이나 한 듯이 승진과 포상, 영전의 특혜를 독점하고 있는 모양새다.

밀양대책위는 박근혜 대통령에게 이철성 경찰청장 내정을 당장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 상임위인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에 대해 "인사청문회를 통해 이철성 내정자의 밀양송전탑 살인 진압에 관련된 모든 지휘 책임 행위를 낱낱이 조사하라"고 주문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