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30일 추경안 처리... 9월 26일부터 국정감사
상태바
여야, 30일 추경안 처리... 9월 26일부터 국정감사
  • 주영은 기자
  • 승인 2016.08.25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심증인 최경환·안종범 제외해 '앙꼬없는 찐빵?' 논란... 백남기 농민 청문회에도 합의
▲ 여야 3당은 25일 국회에서 원내대표회담을 열어 진통 끝에 정부가 제출한 11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을 오는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또 서별관회의 청문회와 백남기 농민 청문회, 정기국회 일정에도 잠정 합의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주영은 기자] 여야가 우여곡절 끝에 정부가 제출한 11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을 오는 30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또 서별관회의 청문회와 백남기 농민 청문회, 정기국회 일정에도 잠정 합의했다.

이를 위해 여야는 오는 26일부터 국회 예결위를 열어 2015회계년도 결산심의 및 추경심의를 재개할 예정이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25일 오후 국회에서 만나 여러 현안과 정기국회 일정 등에 합의했다.

3당 원내대표들은 또한 오는 9월 8~9일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 청문회(서별관회의 청문회)를 기재위·정무위에서 각각 소위를 구성한 뒤 합동위원회를 구성(위원장은 기재위원장)해 실시하기로 했다. 합동위원회 위원수는 30명으로 하되 여야 동수로 구성한다.

그러나 서별관회의 청문회 핵심증인으로 거론되던 최경환 새누리당 국회의원과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을 증인 채택에서 제외시켰다. 사실상 청문회가 '앙꼬없는 찐빵' 신세가 될 공산이 커진 것이다.

여야는 26일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청문회' 증인을 기재위에서 의결하되 증인 협의는 계속하기로 했다.

야당은 핵심증인 채택을 양보하는 대신 백남기 농민 청문회를 열기로 새누리당의 동의를 이끌어냈다.

백남기 농민 청문회는 9월 5~7일 중 하루를 정해 실시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8월 29일 안행위에서 백남기 농민 청문회 증인을 의결하기로 하고 증인에는 강신명 전 경찰청장을 포함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여야는 이날 원내대표회동에서 정기국회 일정에도 큰 틀에서 합의했다.

9월 1일 개막하는 정기국회는 먼저 9월 5~7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실시한다.

대정부질문은 9월 20~23일, 국정감사는 9월 26일부터 10월 15일까지 진행하기로 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시정연설 일정은 추후 논의하기로 하고 논의 결과에 따라 정기국회 일정도 다소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은 의원총회에서 이러한 여야 3당 원내대표회담 결과를 승인했다.

국민의당도 긴급 의총을 열어 3담 원내대표회담 결과를 공유하고 내용을 승인했다.

이 자리에서 박지원 원내대표 겸 비대위원장은 "앓던 이가 빠진 것 같다"고 결과에 만족했다.

박 위원장은 "추경은 우리 당이 제안했고 합의를 이룰 때도 우리 당이 양보를 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거의 모든 부분에서 우리 국민의당의 안이 채택됐다는 것에 대해서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추경이 통과되면 경제는 덜 나빠지고, 구조조정은 더 빨리되고, 국민 혈세는 절약되며, 노동자는 눈물을 덜 흘리게 될 것이다. 특히 1조9000억원의 교부금이 지방교육청에 배부돼 누리과정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되고 1조8000억원의 교부세도 각 지자체에 교부돼 지방지자체의 어려움을 해결시키고 민생경제 일자리 창출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서별관회의 청문회 증인 채택 문제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나타냈다.

박 위원장은 "청문회 증인 채택에 대해서 청와대와 여당은 국민의 혈세와 노동자의 눈물보다 친박 보호에 더 우선이었던 것은 역사가 기록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민주의 제안으로 이뤄진 백남기 농민 청문회 개최 합의에 대해서더ㅗ 참으로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세월호 특별위원회 활동 연장 등은 황주홍 농식품위 간사의 책임 아래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정의당은 반쪽짜리 청문회 개최를 규탄한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김종대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핵심증인인 최경환, 안종범 두 사람이 증인에서 제외된다면 조선 산업 부실규명은 시작부터 반쪽이 난 것"이라며 "서별관 청문회에 합의하고도 핵심인물의 증인 채택은 막고 나선 새누리당의 행태에 대해 국민의 이름으로 규탄한다"고 밝혔다.

백남기 농민 청문회가 합의된 것은 그나마 다행이라고 평가했다.

정의당은 끝으로 세월호 특조위의 활동보장 문제와 사드 국회특위 설치에 여야 교섭단체 3당이 합의하라고 촉구했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