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황교안, 범법자 박근혜와 함께 청산 대상임을 자백"
상태바
추미애 "황교안, 범법자 박근혜와 함께 청산 대상임을 자백"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7.02.27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4당, 특검연장 거부에 강력 반발... 황교안 탄핵 추진 및 특검법 직권상정 검토
▲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황교안(국무총리) 대통령 권한대행이 특검 연장을 거부한 데 대해 '최악' '반역사적' '반법치주의' 등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내며 두고두고 후회할 일이 생길 것이라고 경고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27일 황교안(국무총리) 대통령 권한대행이 특검 연장을 거부한 데 대해 '최악' '반역사적' '반법치주의' 등 원색적인 낱말을 동원하며 비난했다.

민주당 등 야당은 특검의 수사 활동이 오는 28일로 끝남에 따라 특검 연장법안을 국회에 처리하는 데 총력전을 펼칠 걸로 보인다. 오는 3월 2일 직권상정이 변수다.

이와 함께 황교안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도 추진할 예정이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긴급 의원총회에서 "황교안 권한대행이 결국 특검 연장을 거부했다. 국정농단 세력 처벌과 적폐 청산의 염원을 외면한 헌정사 최악의 결정"이라고 반발했다.

이어 "오늘의 이 결정은 시대적 과제인 적폐청산의 기회를 걷어차는 반역사적인 행위이며 범법자이자 피의자인 박근혜 대통령과 재벌의 범죄를 옹호하는 반법치주의적 결정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황 대행의 특검 연장 거부로 가장 좋아할 사람이 누구일까. 국정농단 사건의 몸통으로 지목된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씨.

추 대표는 "(특검 거부는) 황교안 권한대행이 그들과 같은 적폐이자 청산의 대상임을 자백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분명히 경고했지만 황 대행이 특검 승인을 자의적이고 정치적으로 결정한 만큼 두고두고 후회할 일만 남을 것"이라며 "우리당은 새로운 특검법 발의를 비롯해서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관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황교안 대행이 마지막까지 대통령의 호위무사이기를 자처했다"며 "(특검 거부는) 국민의 열망과 기대에 찬물을 끼얹은 '역사적 2.27 만행'으로 천인공로할 결정이고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을 비롯한 국회는 반드시 특검법, 특검 기간 연장을 실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변인은 "나아가 국민의 명령을 거부한 황교안 대행에 대해서, 역사적인 2.27 만행을 결정한 황교안 대행에 대해서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민의당도 황교안 총리가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의 부역자임을 스스로 드러냈다며 강력히 규탄했다.

장진영 국민의당 대변인은 "국민의당은 권한을 남용하여 특검수사를 방해하고 국민을 배신한 황교안 총리에 대한 탄핵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바른정당도 국정농단 사태의 진실규명을 바라는 국민의 뜻을 무시한 독재적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야4당 대표-원내대표 연석회담을 제안하며 황교안 권한대행의 탄핵을 추진해야 한고 주장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황 대행이 적폐청산과 새로운 대한민국을 바라는 국민의 열망에 대못을 박았다"며 "야4당 대표-원내대표 연석회담에서 황교안 권한대행의 탄핵을 추진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한편 야4당은 오는 3월 2일 국회 본회의에서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대표발의한 '정의당 특검법'을 직권상정해서 처리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28일께 국회에서 각당 대표와 원내대표가 참석하는 야4당 '4+4' 회담을 개최할 것으로 보인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