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정권교체에 벅찬 감격"... 이낙연 "지금도 촛불혁명 진행"
상태바
추미애 "정권교체에 벅찬 감격"... 이낙연 "지금도 촛불혁명 진행"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7.06.05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정부-청와대, 첫 당정청회의 열어... 민생 해결 위해 일자리 추경 및 정부조직개편 처리
▲ 민주당과 정부 그리고 청와대는 5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정권교체 뒤 첫 당정청 회의를 열고 긴급 현안인 민생 문제 해결을 위해 일자리 추경과 정부조직 개편을 신속히 처리하기로 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민주당과 정부 그리고 청와대는 5일 정권교체 뒤 첫 당정청 회의를 갖고 긴급 현안인 민생 문제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당정청은 시급한 민생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일자리 추경과 정부조직 개편을 신속히 처리하기로 했다.

촛불혁명으로 정권교체를 한 뒤 처음 열리는 당정청 회의라 참석자들은 하나 같이 지난 겨울 광장을 뜨겁게 달궜던 시민혁명을 떠올리며 감격, 흥분 등의 낱말을 쏟아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9년 만의 정권교체에 벅찬 감격"을 얘기했고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금도 촛불혁명이 진행 중"이라고 흥분을 감추지 않았다.

이날 오전 7시30분, 서울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 추미애 대표 등 당 지도부와 이낙연 국무총리 등 정부, 그리고 장하성 정책실장 등 정와대 인사가 일제히 모였다.

이렇게 당정청 고위 인사가 공식적으로 한 자리에 모인 것은 지난달 10일 문재인 정부 출범 뒤 처음이다.

먼저 추미애 민주당 대표가 말문을 열었다.

추 대표는 "9년 만에 정권교체 정말 벅찬 감격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게 된다. 집권여당으로서 국가와 국민에 대한 무한책임의 자세로 이 자리에 있다. 앞으로 고위 당정회의는 민주당-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에 있어 당정청 간 긴밀한 협의와 실질적인 집행을 담보하는 국정운영의 핵심 기구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국민과 약속한 정당 책임정치에 대한 확고 의지를 강조했다.

추 대표는 "우리는 정권교체를 선택해 준 국민에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갖고 있고 국정 전반을 오직 국민의 삶을 중심에 놓고 국정운영을 펼치겠다"고 약속했다. 지난 정부 실패를 반면교사삼아 당정청이 오로지 하나가 돼 일하는 정부 소통하는 정부 신뢰받는 정부가 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어 "문재인 정부의 성공은 다름아닌 당정청 간 유기적 관계 바탕으로 사회대개혁, 국민대통합 동력을 모아나갈 때 가능할 것"이라며 "그 중심에 고위 당정회의가 있다"고 말했다.

또 민생과 국민을 위한 협치를 강조했다.

추 대표는 "누구나 협치 필요성 인정하지만 지금 시점은 협치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할 때다. 협치의 목적은 어디까지나 민생이며, 국민 위한 협치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당청 간 충분한 사전 협의 공감대 마련이 협치의 전제라는 점을 상기시켰다.

추 대표는 "집권당으로서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성공 위해 국민 편에서 민심 가감없이 전달하는 민심 파수꾼 역할을 다하겠다"며 "그 과정에 크고 작은 이견도 있을 수 있을 것이지만 우리당이 민주적 역량으로 그 이견 더욱 풍부한 대안으로 만들어내겠다"고 밝혔다.

지난주부터 '국민 속으로 민생대장정'을 시작한 민주당은 6월국회서 10조원 규모의 일자리 추경과 당장 이날 논의하게 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신속히 처리할 방침이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실로 10년 만에 총리 공관 당정청 자리다. 감회가 새롭다. 이번에야말로 정말 제대로 힘을 모아 나라를 나랍답게 만드는 일에 역량을 집중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하성 정책실장은 국정이 원활하게 운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장 실장은 "당과 정부가 함께 서로 돕고 또 국정이 원활하게 운영되도록 대통령 철학과 소신 그리고 당과 정부의 정책을 잘 전달하고 조율하는 역할을 충실하게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왼쪽에서 두번째)은 정부조직 개편과 관련해 국정의 조기 안정과 시급한 현안 해결을 위한 최소 범위의 조직 개편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 데일리중앙

마지막으로 모두발언을 한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6개월 동안 1700만명이 동참한 민주대장정이었던 촛불혁명의 위대함을 강조했다.

이 총리는 "그 촛불혁명은 끝나지 않았고 지금도 촛불혁명은 진행되고 있으며 국민이 그 통로로 선택한 게 문재인 정부였다는 마음가짐으로서 총리직을 충실히 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당장 시급한 과제로 새정부를 빨리 구성하고 가장 시급한 일에 착수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정부조직개편과 일자리 추경의 빠른 처리를 언급했다.

이 총리는 "가장 시급한 일로 청년 실업률의 폭등 같은 시급한 민생 현안과 소득 양극화 등 당면한 문제의 해법으로 일자리 추경이 오늘 제안되게 됐다"며 당과 국회의 협조를 구했다.

한편 이날 당정청 회의에서 정부조직 개편과 관련해 국정의 조기 안정과 시급한 현안 해결을 위한 최소한의 조직 개편을 추진하기로 했다.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당정청회의 직후 국회 브리핑에서 "현재 17부5처2원5실6위원회(51개)에서 18부5처2원4실6위원회(52개)로 개편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무위원 수는 18명으로 변동이 없다.

이번 정부조직개편안은 의원 입법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