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신임 기금운용본부장에 안효준씨 임명
상태바
국민연금 신임 기금운용본부장에 안효준씨 임명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8.10.08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성·글로벌역량·기금에 대한 이해 뛰어나... 임명 즉시 업무 시작
▲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오른쪽)은 8일 신임 기금운용본부장(기금이사)에 안효준 전 BNK금융지주 사장(왼쪽)을 임명했다. 안 신임 기금이사는 즉시 업무를 시작했다. (사진=국민연금공단)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이성훈 기자] 국민연금공단은 신임 기금운용본부장(기금이사·CIO)에 안효준 전 BNK금융지주 사장(55)을 임명했다고 8일 발표했다.

신임 기금이사는 기금이사추천위원회의 서류·면접심사와 전문 조사기관의 경력 및 평판조사 등 엄격한 심사를 거쳐 발탁됐다.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이날 기금이사 후보자로 안효준씨를 추천해 보건복지부 장관의 승인을 받았다.

김 이사장은 안 신임 기금이사의 전문성·글로벌 역량·국민연금 기금에 대한 이해 등을 높이 평가해 643조원이 넘는 국민연금 기금을 안정적으로 운용할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인사 배경을 설명했다.

배정고를 거쳐 부산대 경영학과를 나온 안효준 신임 기금이사는 ▷국내외 증권사와 자산운용사 등에서 국내외 주식 및 채권, 대체투자, 헤지펀드, 인덱스 등에 대한 다양하고 깊이 있는 투자경험이 있으며 ▷홍콩, 뉴욕, 호주 등 18년간의 풍부한 해외 근무경험이 있어 글로벌 투자 감각과 영어구사 능력도 뛰어나고 ▷국민연금공단 주식운용실장 및 해외증권실장으로 근무해 공적연금인 국민연금 기금운용에 대한 이해가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김 이사장은 안 신임 기금이사 임명장 수여식에서 "'삼성합병' 같은 사태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기금이 정치권력과 경제권력의 간섭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이사장은 이어 "일부에서 우려하는 막강한 권한을 가진 '자본시장 대통령'이 아니라 국민의 머슴이자 집사로서 수탁자의 책임을 충실하게 수행해 줄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안 신임 기금이사는 김성주 이사장으로부터 이날 오후 임명장을 수여받은 즉시 업무를 시작했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