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검찰의 '한명숙 속도전 수사' 맹비판
상태바
야당, 검찰의 '한명숙 속도전 수사' 맹비판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9.12.18 16:5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등 야당은 18일 한명숙 전 국무총리에 대한 검찰의 '속도전' 수사 태도를 강하게 비판했다. 한 전 총리 지지자들은 영하의 칼바람 속에 검찰청 앞에서 항의농성을 벌이고 있다.

검찰은 이날 서울 마포 노무현재단 사무실로 수사관을 보내 한 전 총리를 사실상 강제 구인해 갔다.

민주당은 이번 사태를 정치공작수사로 규정하고 "한명숙 총리 구하기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우상호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은 한 나라의 총리를 지낸 분의 인격과 도덕성을 흠집내려고 하는 정치적 의도가 오늘 그 도를 지나쳤다고 규정하면서 이에 대한 국민적 저항과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당은 이에 따라 한명숙 전 총리를 구하기 위해 당내 변호사 등 법률 전문가들을 총동원해서 법적 조력에 나설 예정이다.

우 대변인은 또한 "민주당은 차제에 한명숙 전 총리의 결백을 증명하기 위한 제반 노력에도 당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동당은 한 전 총리에 대한 검찰의 수사 행태가 속도전을 방불하게 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야당 탄압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우위영 대변인은 "본인 진술외에 구체적 증거자료를 제출하고 있지 못한 상태에서 소환장 발부로부터 체포영장 발부와 그 집행까지, 속도전을 방불케 함으로써 야권탄압, 정치공세라는 국민적 의혹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며 "한 전 총리에 대한 검찰수사 행태를 지켜보면서, 대다수 국민들은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과정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창조한국당은 검찰의 편파수사를 강하게 지적했다.

창조한국당은 "미국으로 도망간 한상률 전 국세청장이나 한나라당 공성진 의원 조사는 미온적으로 대처하면서도 야당 정치인은 밀어붙이기 식으로 편파적인 수사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검찰은 전직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전대미문의 국가적 불행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진보신당도 검찰이 피의사실을 조각조각 흘리는 식의 여론재판을 계속하게 된다면 심각한 문제를 낳게 될 것이라고 엄중 경고했다.

김종철 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검찰이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당시의 모습을 재연해서는 결코 안 된다"며 "한명숙 전 총리가 공개된 법정에서 진실을 밝히겠다고 한 만큼 공정한 재판을 통해 진실이 가려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명숙 전 총리 지지자 50여 명은 영하의 날씨 속에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권력과 정치검찰의 불법, 조작 수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항의하며 농성을 벌이고 있다.

농성 지지자들은 한 전 총리가 검찰청에서 무사히 풀려날 때까지 항의 농성을 계속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등 시민사회단체에서는 먹을 것과 깔개 등을 제공하며 이들의 농성을 도울 예정이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불도저통 2009-12-19 12:29:26
불도저 삽질 속도전
이말이 이명박 정권을 가장 잘 설명해주는 낱말인것 같다.
문화의 시대 과학의 시대에 이 무슨 해괴망측한 일인가.
21세기에 20세기 대통령을 뽑았나 정말 한심하군 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