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참사 협상 타결... 정부-범대위, 9개항 전격 합의
상태바
용산참사 협상 타결... 정부-범대위, 9개항 전격 합의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9.12.30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리 사과 및 유족·세입자 보상비 지급... 1월 8일 희생자 장례식

▲ 지난 1월 20일 오전 특공대까지 투입되는 경찰의 강제 진압 과정에서 철거민 등 5명이 숨지는 대참사가 빚어진 서울 용산구 한강로 2가 재개발지역 5층 건물 옥상에서 시뻘건 불길 속에서 한 시민이 필사적으로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데일리중앙
올해 초 철거민과 경찰관 등 6명의 목숨을 앗아간 용산참사를 둘러싼 협상이 30일 극적으로 타결됐다.

용산참사범국민대책위원회와 서울시는 이날 오전 범대위와 용산4구역재개발조합간 보상 등에 관한 협상에서 합의안을 도출했다고 밝혔다.

두 이해 당사자는 정운찬 총리의 사과 등 9가지 사항에 합의했다. 합의안에 따르면, 희생자 장례식을 내년 1월 9일 치르고 장례비와 유족 위로금 등은 조합에서 부담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범대위의 남일당 천막농성은 1월 23일 자진 철거하기로 했다.

12.30 용산참사 합의 사항을 자세히 살펴보면 ▲정운찬 총리의 사과 ▲유족 보상금 지급과 상가 분양권 지급 ▲유가족 병원비 지급 ▲부상자 치료비 지급 ▲23인 세입자 보상금 지급 ▲유가족 생계대책 차원의 용산 재개발 현장, 수도권 재개발 현장 함바집 운영권 지급 ▲용산 희생자 추모 식수 ▲2010년 1월 9일 용산 희생자 장례식 ▲2010년 1월 23일 남일당 철수 등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협상 타결 뒤 "그동안 눈물과 한숨으로 지새온 유가족의 비통함을 이제나마 풀어드릴 수 있게 돼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고인들의 장례를 치루고 편히 보내드릴 수 있게 된 점이 무엇보다 다행스럽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이제부터 이번 사건이 발생하게 된 재개발 사업의 문제점을 차근차근 개선해 나가야 한다"며 "이를 위해 서울시는 실효성 있는 '공공관리제도'를 도입하고 그 제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창조한국당, 자유선진당 등 주요 야당들도 일제히 용산참사 타결 소식에 환영한다면서도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가 없는 데 대해 유감을 나타났다.

민주당 용산참사대책위원회 송영길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참사 문제 해결을 위한 합의를 이뤄낸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민주당은 서울시의 무리한 뉴타운 건설로 인해 용산참사와 같은 비극이 재발하지 않도록 법 개정과 정책의 변화를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