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당에 부담 괴롭다. 십자가 진 심정"
상태바
추미애 "당에 부담 괴롭다. 십자가 진 심정"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12.30 21:45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노위 사태 복잡한 심경 밝혀... "한나라당 직권상정 막기 위한 결단"

▲ 추미애 국회 환노위원장이 30일 밤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환노위 사태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추미애(민주당) 국회 환노위원장은 30일 노동조합및노동관계조정법 개정안 날치기 파동과 관련해 "십자가를 진 심정"이라고 복잡한 심경을 밝혔다.

또 자신의 소속 정당인 민주당에 대해서는 "부담을 끼치게 돼 미안하고 괴롭다"고 인간적인 고뇌를 털어놨다.

추 위원장은 이날 밤 환노위 소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렇게 밝히고 "그렇지만 한나라당의 본회의 직권상정 날치기를 막기 위해 어쩔 수 없었다"고 자신의 정치적 결단에 대한 적극 이해를 구했다.

중재안을 내는 방식으로 정부여당이 밀어붙이는 직권상정을 막을 수 있다고 판단했다는 것.

그는 "(노조법 개정 문제는) 사회적으로 민감한 주제였고, 정치권에서도 뜨거운 감자였다"며 "어느 정권도 쉽게 풀어내지 못하고 자칫 못 풀면 정권이 흔들릴 만큼 부담을 느끼는 사안인데, 그런 학습 효과로 쉽게 풀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13년 간 유예돼 온 이 법의 마지막 모양이라는 것은 유예해선 안 된다는 사회적 공감이 일정정도 있었고, 정치권도 더 이상 유예해선 안 된다는 데 묵인 내지 공감했다"며 "그래서 더 이상 피할 수 없구나 생각하고 중재안을 마련했다"고 털어놨다.

그는 ▲한나라당의 직권상정은 막아야 된다 ▲현행법대로 시행은 안 된다 등 두 가지의 일관된 원칙을 세우고 환노위 대안(중재안)을 설계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추 위원장은 "한나라당의 직권상정을 막기 위한 유일한 길은 환노위의 단일안으로 중재안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직도 무거운 짐을 내려놓지 못한 기분이다. 마치 십자가를 짊어진 마냥 마음이 무겁고 괴롭다"고 자신을 향한 당 안팎의 비난에 고통스러워했다.

추 위원장은 "안 그래도 예산 문제 등으로 어려운 처지에 놓인 당이 오늘 일로 부담을 느끼는 것에 대해 미안하고 양해를 구한다"며 "당에 부담이 됨을 알면서도 피할 수 없는, 운명처럼 맞닥뜨린 상황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저도 괴롭다는 걸 이해해달라"고 했다.

중재안을 마련하는 과정에 민주당과 긴밀하게 협의하지 않은 데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그는 "당과 협의하는 순간 중립성이 깨지고, 그 순간 상대(한나라당과 재계)로부터 중재안의 중립성과 객관성을 의심받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생존권의 직접 당사자(노동계와 재계)와 협의를 하는 대신 정치권과는 크게 교감을 나누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당 지도부의 징계 방침과 관련해서도 입을 열었다. 앞서 이강래 원내대표는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방법으로 추 위원장의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추 위원장은 "중재안의 내용에 대해 사회 일반의 이해, 분위기를 보고 당이 결정한다면 수용할 것"이라며 "그러나 어떤 방식으로 수용할 지는 추이를 더 봐야겠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십자가 2009-12-30 23:42:02
십자가를 진 기분이라는 말에 공감이 간다.
추미애위원장이 노조법을 통과시킨 것이 어디 자신의 개인의 영달과 정치적 이익때문에
한 것은 아니지 않는가. 그런데도 이렇게 비난을 하는 것은 원친과 소신보다는 시류에 영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가 제대로 선진국이 되고 정치가 선진화 될려면 추미애위원장 같은 사람이 많이 나와야 한다.

윤정민 2009-12-30 23:03:43
박수쳐주고 싶구만.
다른 사람은 용기가 없어 설설 피하는걸 추미애 위원장이 한 거잖아
이럴땐 다같이 박수를 쳐줘야 정상 아닌감. 이래도 까대야 속이 시원하나.
이런 말도 안되는 사람들하고는. 좀 제대로 생각해봐.

김이양 2009-12-30 22:38:16
모두들 예산안에 올인하고 잇느데 이게 뭐냐고요
소신과 원칙도 좋지만 제발 당론도 경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