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세종 더샵예미지아파트에서도 라돈 검출
상태바
포스코건설 세종 더샵예미지아파트에서도 라돈 검출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9.09.03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10~12 250세대 중 58세대 70곳에서 WHO 라돈 권고기준 초과
아파트 입주예정 주민들, 라돈자재 교체 없이 입주할 수 없다
포스코건설, 옥상 설계변경·공법변경·자재불량 등 불법시공?
포스코건설, 라돈자재 교체 못한다(?)... 라돈검출 취재도 거부
이정미 의원 "포스코건설 회장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하겠다"
이정미 정의당 국회의원과 세종 더샵예미지아파트 주민들은 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포스코건설의 공동주택 라돈 검출 및 부실 시공을 강력히 규탄하고 라돈자재 교체를 촉구했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이정미 정의당 국회의원과 세종 더샵예미지아파트 주민들은 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포스코건설의 공동주택 라돈 검출 및 부실 시공을 강력히 규탄하고 라돈자재 교체를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포스코건설 신축 아파트에서 또 라돈이 검출됐다.

최근 포스코건설 라돈 아파트 논란이 발생한 이후 포스코건설이 시공한 세종시 더샵예미지아파트에서 또다시 라돈이 검출된 것이다.

이 아파트 입주 예정 주민들은 라돈자재 교체 없이는 입주할 수 없다는 강경 입장이다.

그러나 포스코건설은 라돈이 검출된 자재를 교체할 생각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건설은 또 옥상 설계변경·공법변경·자재불량 등 불법 시공 의혹도 받고 있다.

이에 국회 환노위 정의당 이정미 의원은 이번 국정감사에서 포스코건설 회장을 증인으로 불러 아파트 라돈 문제를 국회 차원에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라돈은 세계보건기구(WHO)가 발암성등급 1등급으로 지정한 물질로 폐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WHO 권고기준은 148Bq/㎥로 이 기준은 위험경고 수준이다.

포스코건설이 시공한 세종시 더샵예미지아파트에서는 최근 WHO 라돈 권고기준을 초과 검출됐다.

이 아파트 입주예정협의회가 지난 8월 10일~12일 250세대를 대상으로 라돈을 측정한 결과 58세대 70곳에서 WHO 라돈 권고기준인 148베크렐을 초과 검출됐다. 화장실 젠다이 2곳과 현관 입구 쪽 현판의 화강석 대리석에서 라돈이 나왔다. 최대 566베크렐이 검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라돈이 검출된 세종시 더샵예미지아파트는 2015년 사업승인(1092세대)이 돼 올 하반기 사용승인을 앞두고 있다.

이정미 의원은 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가 라돈아파트에 대한 해결 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동안 포스코건설은 입주민들을 상대로 입법적 미비점을 들어 온갖 갑질 행위를 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날 포스코건설 공동주택 라돈 검출 및 부실 시공 규탄 기자회견에는 정의당 공정경제민생본부 이혁재 집행위원장과 세종시 더샵예미지아파트 입주자예정협의회 주민 5명이 참석했다. 

이 의원은 "건설사의 이런 태도에는 정부 책임이 크다"면서 "이번 국정감사에서 공동주택 라돈 문제를 강하게 제기하는 등 국회 차원에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세종시 더샵예미지아파트 입주자예정협의회 김현숙 회장은 아파트 라돈 검출 및 부실 시공 현황을 고발하고 국회와 정치권에 라돈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김 회장은 "입주 예정자들은 지난해부터 포스코건설의 전주, 동탄 등 천연석 마감재의 라돈 검출이 문제가 됐음에도 불구하고 포스코건설이 외장재로 사용 중인 비작그레이를 주택 내 마감재로 사용한 행위에 분노하고 있다"고 밝혔다. 

1092세대 중 713세대가 라돈자재 교체 요청서를 포스코건설에 제출했다고 전했다. 입주 예정자들 대다수는 라돈자재 교체없이 입주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입주예정자협의회는 모든 세대 중 10% 샘플 검사와 라돈자재 교체를 요구한 반면 포스코건설은 샘플 5세대 검사를 제안하되 자재 교체에 대해 언급이 전혀 없다고 한다. 

행정관청인 세종시는 라돈을 규제할 법이 없다는 핑계를 대며 방관 입장을 보이고 있다.

입주 예정자들은 또한 포스코건설의 불법적 시공 완료 의혹을 제기했다.

김현숙 회장은 "입주를 20여 밀 남긴 아파트는 사업승인 시 분양 팜플렛 및 모델하우스에서 보았던 건축물이 아니었고 한 층 높이 지붕으로 덮여져야 할 옥상은 아예 지붕을 벗긴 채 시공됐음에도 '경미한 사항으로 통보나 협의 사항이 아니다'라며 설계변경에 문제가 없다는 것이 포스코건설의 입장"이라고 지적했다.

정의당 공정경제민생본부 이혁재 집행위원장은 "정의당 차원에서 주민들과 함께 포스코 회장 국정감사 증인 신청 서명운동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세종시가 라돈 아파트 사용승인을 거부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러한 논란과 국회의 지적에 대해 포스코건설은 별다른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데일리중앙>은 포스코건설의 입장을 듣기 위해 이날 오전부터 이 회사 홍보그룹에 전화를 걸어 취재를 요청했으나 담당자가 외근 중이라는 이유로 취재에 응하지 않았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