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전두환식 독재? 일방적 뉴스검색 개편으로 인터넷 생태계 위협
상태바
카카오 전두환식 독재? 일방적 뉴스검색 개편으로 인터넷 생태계 위협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3.12.18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 공대위, 정부와 정치권은 카카오의 인터넷 신문 죽이기 진상 규명해야
"카카오는 검색 기본값을 '전체언론사'로 즉각 복원하고 국민 앞에 사과하라"
국회 과방위 민주당, 카카오 뉴스검색 서비스 개편 논란 관련 정책토론회
카카오 측의 일방적인 뉴스 서비스 개편으로 인터넷 언론생태계 붕괴 우려
조승래 의원 "인터넷 언론 억압으로 여론의 다양성이 왜곡되는 사태 우려"
최근 카카오가 중소규모 언론사의 뉴스 검색을 배제하는 '다음(Daum) 뉴스 검색 서비스 개편'을 일방적으로 강행하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카카오공대위는 지난 13일 성남 카카오 판교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카카오를 강력히 규탄하고 검색 기본값을 '전체언론사'로 즉각 복원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카카오공대위)copyright 데일리중앙
최근 카카오가 중소규모 언론사의 뉴스 검색을 배제하는 '다음(Daum) 뉴스 검색 서비스 개편'을 일방적으로 강행하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카카오공대위는 지난 13일 성남 카카오 판교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카카오를 강력히 규탄하고 검색 기본값을 '전체언론사'로 즉각 복원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카카오공대위)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최근 다음카카오가 중소규모 언론사의 뉴스 검색을 배제하는 내용의 '다음(Daum) 뉴스 검색 서비스 개편'을 일방적으로 강행하면서 언론 생태계가 위협받고 있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언론단체와 시민단체에서 다음카카오의 80년대 전두환식 독재적 발상을 규탄하고 성토하는 목소리가 확산되는 가운데 국회에서도 이 문제를 짚어보고 해결책을 찾기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린다. 

국회 과방위 민주당과 한국인터넷심문협회는 카카오 쪽의 일방적인 뉴스 서비스 개편과 관련해 정책토론회를 열어 문제점을 집중 점검하고 카카오 쪽에 개선을 촉구하는 정책 제안을 할 예정이다. 12월 20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

토론회는 국회 과방위 민주당 조승래 간사를 비롯해 고민정 언론자유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과 민형배·정필모·이정문 의원 등이 공동주최하며 한국인터넷신문협회도 공동주최자로 참여한다.

이날 정책토론회에서는 이준웅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으며 김보라미 변호사(법률사무소 디케)가 '카카오 뉴스 검색 서비스 차별이슈와 과제'란 주제로 발제할 예정이다.

국회 과방위 민주당과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오는 20일 국회에서 카카오 쪽의 일방적인 뉴스 서비스 개편과 관련해 정책토론회를 열어 문제점을 점검하고 카카오 쪽에 개선을 촉구할 예정이다. (자료=조승래 의원실)copyright 데일리중앙
국회 과방위 민주당과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오는 20일 국회에서 카카오 쪽의 일방적인 뉴스 서비스 개편과 관련해 정책토론회를 열어 문제점을 점검하고 카카오 쪽에 개선을 촉구할 예정이다. (자료=조승래 의원실)
ⓒ 데일리중앙

토론자로는 학계에서 임종수 세종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지역언론 전문가로 김영은 전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전문위원, 법률적 쟁점 사항에 대해선 조용현 법무법인 클라스 변호사가 맡는다.

또 김위근 퍼블리시 최고연구책임자, 이준형 언론노조 정책전문위원이 뉴스 검색 서비스 개편에 대해 평가 및 정책 제안을 할 예정이다.

카카오는 지난달 22일 다음 포털 뉴스 검색 기본값을 '전체 이용자'에서 '컨텐츠 제휴(CP)' 언론사로 일방적으로 변경했다. 이용자 선호도와 양질의 뉴스 소비 환경 마련을 위해 뉴스 검색 설정 기능을 변경했다고 주장했으나 사전에 언론 현업 단체들과 협의가 전혀 없이 일방적인 개편 강행으로 '독재적 발상'이라는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이후 한국기자협회, 한국인터넷신문협회, 한국지방신문협회 등 많은 언론단체가 카카오 쪽의 서비스 개편을 비판했다. 언론단체들은 특히 1300여 개 검색제휴사들이 생산하는 뉴스 콘텐츠가 독자들에게 전달될 수 없는 구조가 됐다며 강하고 반발하고 있다.

토론회 공동주최자인 조승래 의원은 18일 "카카오 측의 일방적인 뉴스 검색 서비스 개편으로 인터넷 언론생태계가 위협받고 있다"며 "공정한 뉴스 공론장이 사라지고 여론의 다양성이 왜곡되는 사태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20개 언론단체들로 구성된 '다음카카오 뉴스검색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지난 13일 성남 카카오 판교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카카오를 강력히 규탄했다. 

다음카카오가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고 지역 언론을 말살하는 등 헌법을 위반하고 있다며 관련자를 엄중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공대위는 기자회견에서 "뉴스 공론장과 인터넷언론을 통제하는 다음카카오를 강력 규탄한다"며 "검색 기본 값을 '전체언론사'로 즉각 복원하라"고 촉구했다.

김선홍 '행·의정 감시네트워크' 중앙회장은 "다음 카카오의 중소언론을 원천봉쇄하는 악행을 규탄한다"며 "정부와 여·야 정치권은 다음카카오의 인터넷 신문 죽이기에 대한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준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회장은 경과보고 및 향후계획발표에서 "이번 카카오 뉴스 정책 변경에 따른 가장 큰 피해자는 국민"이라며 다음카카오의 일방적인 횡포를 강하게 질타했다.

이 회장은 "사용자가 일일이 뉴스검색 기본 값을 다시 변경하지 않는다면 그동안 검색되던 1176개 언론사 가운데 146개 콘텐츠 제휴사가 제공하는 기사만 볼 수 있다"며 "146개 콘텐츠 제휴사는 소위 조·중·동이라 부르는 거대언론사다. 어느 날 아침 갑자기 이들 주류언론사가 보도하는 뉴스만 검색되게끔 검색정책을 변경했다"고 다음카카오를 성토했다.

공대위는  다음카카오를 향해 뉴스검색 기본값을 '전체언론사'로 즉각 복구하라고 촉구했다.

다음카카오 공대위는 끝으로 다음카카오는 뉴스검열 통제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