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 활동가, 이포보·함안보서 고공시위
상태바
환경운동 활동가, 이포보·함안보서 고공시위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0.07.22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사현장 내 30미터 크레인서 무기한 농성... 민주당, 사회적 대화 촉구

▲ 환경운동 활동가들의 남한강 이포보 및 낙동강 함안보 고공시위와 관련해 민주당 4대강사업 저지 특위 김진애 국회의원이 22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민주당은 공권력 투입은 또다른 불상사를 불러올 수 있다고 강력 경고했다.
ⓒ 데일리중앙 윤용
4대강사업을 밀어붙이는 이명박 정부에 맞서 환경운동 활동가들이 실력저지에 나섰다.

환경운동연합 등 환경운동 활동가 5명은 22일 새벽 5시를 전후해 남한강 이포보와 낙동강 함안보 공사현장 내 30미터 타워크레인을 기습 점거해 고공시위에 나섰다. 이들은 4대강 공사 중단을 외치며 무기한 농성을 시작했다.

경찰은 즉각 2개 중대 병력을 시위 현장에 각각 배치해 외부인의 접근을 막고 있다. 또한 소방차와 구급차를 타워크레인 아래에 대기시켜 놓고 강제 진압에 대비하는 등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민주당 등 야당은 4대강사업을 전면 중단하고 환경운동 활동가들과 즉각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4대강사업 저지 특위(위원장 이미경)는 국회에서 긴급 성명을 발표하고 "환경운동 활동가들이 이런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전적으로 정부의 책임"이라고 지적했다.

김진애 국회의원이 읽은 성명에서 민주당은 "이명박 정부는 6.2 지방선거의 민심에서 나타난 4대강사업을 중단하라는 국민적 요구를 외면했고, 오히려 홍수기에 공사 강행이라는 무리수마저 두고 있다"고 비난했다.

민주당은 이어 무리한 공권력 투입은 또 다른 불상사를 불러올 수 있다고 엄중 경고했다.

아울러 이명박 정부는 홍수기 무리한 공사를 즉각 중단하고, 사회적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또 국회는 6.2 지방선거 민심의 뜻을 받아 4대강사업에 대한 검증과 재검토를 통해 대안을 모색할 '4대강사업 검증 특별위원회' 구성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한나라당을 압박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