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당, 청와대에 4대강 검증특위 압박
상태바
민노당, 청와대에 4대강 검증특위 압박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0.08.10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 지도부 기자회견 열어... "민주당은 진정성을 행동으로 보여라"

▲ 민주노동당 지도부가 10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4대강사업의 국민 검증을 위한 국회 검증특위 구성 제안을 즉각 수용할 것을 청와대에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윤용
환경활동가들이 남한강 이포포와 낙동강 함안보 공사현장에서 20일째 고공농성 시위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동당은 10일 "청와대는 4대강 검증특위 구성 제안을 수락하라"고 촉구했다.

이정희 대표와 권영길 원내대표 등 민노당 지도부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4대강에 생명과 평화가 유지되도록 해달라는 환경단체 활동가들의 의로운 외침이 계속되고 있건만 정부와 여당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며 야당이 제안한 국회 4대강 검증특위 제안을 받아들일 것을 요구했다. 

현재 이포보와 함안보 농성 시위자들은 '국민의 소리를 들어라'라고 적힌 대형 펼침막을 난간에 내걸고 ▲4대강사업 중단 ▲국민검증기구 구성 ▲4대강을 그대로 둘 것 등을 외치고 있다.

이정희 대표는 회견에서 "4대강사업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청와대는 4대강사업에 대한 강행의지를 과시라도 하는 듯, 이번 개각에서 사업 찬성자를 총리로 지명했다"며 "대다수 국민여론이 4대강사업에 반대하고, 전문가들이 지속적으로 사업계획의 오류와 허구를 증명하고 주장하고 있는데도 여전히 소통을 거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민노당은 또한 김태호 총리 내정자를 4대강 총리라고 부르며 총리에 임명될 경우 4대강사업을 중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영길 원내대표는 "4대강 총리를 내새워 4대강사업을 강행하려 한다면 국민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치게 될 것"이라고 이명박 정부에 경고했다.

민노당은 4대강사업의 국민 검증을 위한 '국회 검증특별위원회' 구성 제안을 즉시 수용해야 한다고 정부여당을 거듭 압박했다.

이정희 대표는 "이 자리에서 4대강사업에 대한 모든 문제점과 검토하고 사회적 합의의 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을 향해서도 (4대강사업 반대) 진정성을 행동으로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앞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근 4대강사업 대안을 내놓고 있는 민주당을 겨냥해 "4대강사업의 대안은 4대강사업의 중단"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일체의 절충주의 경향을 차단한 것이다.

4대강사업 중단과 국회 내 검증특위 구성을 요구하는 촛불광장을 서울광장 등 서울 도심에서 열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당장 11일부터 서울시청 앞에서 촛불문화제를 예고했다.

민노당은 민주당 등 야당과 시민사회 등 범야권이 힘을 합해 이명박 정부가 밀어붙이고 있는 4대강사업을 반드시 중단시킨다는 입장이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