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국회의원, 대북 쌀 지원 즉각 재개 촉구
상태바
시민사회·국회의원, 대북 쌀 지원 즉각 재개 촉구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0.08.25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서 기자회견... "더 늦으면 안 된다" 이명박 대통령 결단 압박

▲ 25일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대북 쌀 지원 촉구 시민사회단체 및 국회의원 모임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강실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가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진보정치 정택용)
ⓒ 데일리중앙
대홍수에 따른 물 난리로 고통을 겪고 있는 북녘의 동포들에게 쌀을 보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더높은 가운데 시민사회와 야당 국회의원들이 이명박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농민회총연맹 등 농민·시민사회단체와 농어업 회생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은 25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더 늦으면 안 된다"며 "대북 쌀 지원을 즉각 재개하라"고 요구했다.

이강실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지금이야말로 북녘 동포에게 쌀을 보내야 할 최적기"라며 "대북 쌀 지원은 되로 주고 말로 받는 것으로 이명박 대통령의 경제 정책을 위해서도 중요하고, 천안함 사건의 출구전략이 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대통령이 말하는 '실용'을 실질적으로 실종시키고 있다"며 "이명박 대통령은 더 이상 국민의 소리를 외면하지 말고 남북이 함께 사는 통일의 길에 함께 해달라"고 호소했다.

이광석 전농 의장은 "지난해가 쌀 대란이었다면 올해엔 쌀 전쟁을 불사하겠다고 하는 것이 들녘의 농민들의 심정"이라며 "대북 쌀 지원 재개만이 농민들의 성난 민심을 달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의장은 이어 "이명박 정부는 여지껏 호강 한 번 못하고 소처럼 일해온 농민들의 소박한 바람을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압박했다.

김영진강기갑 국회의원 모임 공동대표도 "남아도는 재고 쌀을 창고에 쌓아두지 말고 물 난리로 고통을 겪고 있는 북녘의 동포들에게 즉각 지원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강기갑 의원은 이명박 정부를 향해 "재고 쌀을 동물 사료용으로 방출하겠다는 발상은 '천벌'을 받을 짓"이라고 비난했다.

참석자들은 또 김경순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회장이 읽은 회견문을 통해 "대북 쌀 지원은 민족에겐 평화를, 농민에겐 희망을 주는 것"이라며 대북 쌀 지원을 줄기차게 주장했다.

이들은 "옛말에 '평화는 밥을 나누는 것'이라고 했다"며 "민족의 평화와 농민들의 희망를 위해 쌀을 나누는 일을 정부가 즉각 재개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한편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쌀 대란 해결, 4대강사업 반대, 전국여성농민대표자대회'를 열어 여야 정치권에 쌀 전달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