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부산, 동남권 신공항 유치 불꽃 경쟁
상태바
밀양-부산, 동남권 신공항 유치 불꽃 경쟁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1.02.09 22:31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해양부, 3월 최종 후보지 발표 예고... 정치권 가세 후폭풍 거셀 듯

▲ 동북아 제2 허브공항을 꿈꾸는 동남권 신공항을 유치하기 위한 각 지자체 간 경쟁이 총력전으로 흐르고 있다. 최종 후보지 선정을 앞두고 부산시와 밀양시가 총력 대결을 펼치고 있다. 허남식 부산시장과 엄용수 밀양시장(왼쪽부터).
ⓒ 데일리중앙
밀양이냐, 부산 가덕도냐?

김해공항을 대체할 동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을 둘러싸고 해당 지방자치단체들이 사활을 건 '총성 없는 전쟁'을 벌이고 있다. 내년 총선,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까지 가세하면서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신공항 건설은 김해공항의 안전성 부족과 소음으로 인한 24시간 공항 운영이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검토되기 시작했다. 김해공항은 현재 소음 피해 등으로 밤 11시부터 다음날 아침 6시까지 공항 운영이 중단되고 있다.

2005년 부산·대구·울산·경북·경남 5개 광역자치단체가 공동 건의하면서 공론화하기 시작한 신공항은 이후 2008년 9월 이명박 정부가 국책사업으로 지정해 사업 추진이 가시화됐다.

그러나 신공항 유치를 위한 입지 후보자 간의 유치전이 격화되면서 입지 선정은 2009년부터 세 차례 미뤄졌다. 이러는 사이 유치전에 뛰어든 각 지자체 간 갈등·대립이 깊어져 전면전으로 치닫고 있는 모양새다.

현재는 밀양시 하남읍과 부산 가덕도가 최종 후보로 압축된 가운데 밀양을 지지하는 경남·대구·울산·경북 4개 시도와 부산시가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국토해양부는 연초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올해 3월까지 동남권 신국제공항 입지 평가 결과에 따라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3개 분과 20명으로 구성된 '동남권 신공항 입지평가위원회'를 꾸려 운영하고 있다. 입지평가위원회는 이달 안에 공청회를 열어 해당 지자체와 주민 등 이해 당사자들의 의견 수렴을 거친 뒤 다음달 입지 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그러나 해당 지자체들의 유치 경쟁이 워낙 격렬한데다 여권의 표밭인 영남권이 둘로 갈라져 민심까지 들끓고 있어 입지 선정이 또다시 파행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밀양과 가덕도 카드를 버리는 대신 김해공항 확장론이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 경우 일부 지자체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파장이 커질 전망이다. 밀양을 지지하는 영남권 4개 광역시도 의원들은 지난 7일 상경시위를 통해 정부가 입지 선정을 연기할 경우 집단행동에 나서는 등 결사항전을 경고했다.

2009년 국토연구원의 신공항 타당성조사 용역 결과, 소음과 환경면에서는 가덕도 입지가 우세하고, 수요면에서는 밀양이 우세한 것으로 밝혀졌다.

가덕도 해안공항 접근 도로망
가덕도 해안은 부산신항, 국제산업물류도시 등의 접근성 확보를 위해 다양한 교통망이 이미 구축되어 있고, 또한 도로, 철도, 지하철 등의 건설이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한다. (자료=부산시)
ⓒ 데일리중앙
부산시 공항유치기획팀 송종홍 정책담당은 9일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가덕도 해안은 안전성, 경제성, 소음피해 없이 24시간 운영 가능성 등을 모두 갖춘 신공항의 최적지"라며 "정부는 경제논리에 따라 공정하게 입지를 선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밀양의 경우 영남권의 중간지에 위치해 수요를 집결할 수 있다는 점, 다시 말해 모든 지방자치단체에서 접근이 쉽다는 점이 최대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밀양시 도재호 공보담당관은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남북이 대치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특수한 상황을 감안해 신공항은 해상공항이 아닌 내륙공항이 돼야 한다"며 "경제성, 안전성, 접근성 모두에서 밀양이 가덕도에 앞선다"고 주장했다.

부산시는 밀양 하남읍의 단점으로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내륙 분지라 공항이 들어서기에는 안전하지 않다고 지적한다. 비행기가 뜨고 내리기 위해서는 앞뒤 30km의 평지가 필요한데 하남읍은 그런 조건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것.

송종홍 정책담당은 "하남읍은 국제기구가 정한 안정성 확보를 위해 최대 29개의 산봉우리를 깎아내야 하고, 깎아낸 토사를 운반하는데 하루에 덤프트럭 1000대를 동원해도 31년 9개월이 걸린다"며 "밀양은 공항 입지가 불가능한 곳"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도재호 담당관은 "종남산 등 6, 7곳의 산봉우리 40~50m를 잘라내면 되고, 산를 절취해 나온 토사를 공항 부지에 메우면 오히려 경제적으로 도움이 된다"며 "더군다나 절취한 곳을 유휴 공간으로 활용하면 일거양득"이라고 반박했다.

"1300만 대동단결 신공항 밀양 유치하자!"
경남·대구·울산·경북 등 영남권 4개 시·도의회 의원들이 지난 7일 오후 국회의사당 앞에서 동남권 신공항 밀양 유치를 위한 강력한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가덕도의 입지 단점으로는 김해공항과 공역이 겹치는데다 산을 잘라내는 비용보다 바다를 메우는 비용이 더 비싸다는 점이 지적됐다. 또 최근 천안함과 연평도 사태에서 보듯 해안은 우리나라의 특성상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지적에 대해 부산시 쪽은 "동북아의 허브공항인 인천국제공항이 지리적 중심지인 내륙에 건설되지 않고 왜 영종도 해안에 입지하게 되었는지를 생각해 보라"고 반론을 폈다.

한편 국회입법조사처는 이날 펴낸 <이슈와 논점>에서 신공항 입지 선정과 관련해 "정치적인 논리보다는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 정확한 수요예측 및 건설비용, 순수 건설 소요기간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해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민주당도 격화되고 있는 동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 논란에 대해 대변인 논평을 통해 처음으로 공식 입장을 내놨다.

이춘석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한 번 한 약속은 반드시 관철시키고, 객관적인 원칙으로 선정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다면 국민의 세금으로 선정될 국책사업을 고무신, 막걸리로 만들어 매표 행위를 했다는 비판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엄중 경고했다.

부산시와 밀양시가 결사항전의 한판 승부를 펼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약속대로 3월 입지 평가를 실시할 지, 실시한다면 어떤 결과를 내놓을 지 정치권 안팎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가사노동 2011-02-10 05:04:46
죽기 살기로 싸운다는 뜻인가?
신공항 유치에 목숨까지 거는건 또 뭐야. 영남끼리 웃기지도 않군.

동장군 2011-02-10 12:14:36
골때리는군. 정부가 계속 내미락 니미락하면서 지역간 갈등을 부초기는군. 제발 둘다 정부 장단에 놀아나지말고
정신차리세.

입춘대길 2011-02-10 12:39:26
이제 입춘도 지나고 봄인데 모두 상처주는 일 없이 잘 풀렸으면 한다.
좁은 나라에서 이런일로 싸우는 일은 정말 보기에 안좋다.

부산선비 2011-02-11 09:13:14
집안애서도 형이 양보하듯이 부산시가 대범하게 양보를 해 큰형님다운 그런 모습을 보이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