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서거 2주기 추도식 열려
상태바
노무현 대통령 서거 2주기 추도식 열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1.05.23 16:11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빗속 5000여 추모인파 몰려... "그립습니다, 영원히 기억하겠습니다"

▲ 23일 오후 김해 봉하마을에서 진행된 노무현 대통령 서거 2주기 추도식에서 노건호씨와 권양숙 여사, 노정연씨(왼쪽부터) 등 유족 대표들이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노 대통령의 추도식이 열리는 내내 하늘에서는 하염없이 비가 내렸다. (사진=민주당)
ⓒ 데일리중앙
"그립습니다. 보고 싶습니다. 영원히 기억하겠습니다."

노무현 대통령 서거 2주기 추도식이 23일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렸다. 아침부터 하염없이 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전국에서 5000여 명의 추모 인파가 몰렸다.

배우 문성근씨의 사회로 이날 오후 2시부터 대통령 묘역 옆에서 시작된 추도식은 강만길 전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장의 추도사와 부경대 박애림 학생의 추도문 낭독, 추모영상, 유족대표 노건호씨의 감사인사 순으로 진행됐다.

이어 추모 노래 '지금은 우리가 만나서'를 성악가 정은숙씨가 불렀고, 2011개의 나비 날리기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또 재임시절 대통령이 노래했던 영원한 민중의 노래 '임을 위한 행진곡'이 울려퍼지고 마지막 순서로 묘역 참배가 이뤄졌다.

▲ 23일 오후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대통령 서거 2주기 추도식에서 야4당 대표들이 대통령의 상석에 꽃을 바친 뒤 묵념을 올리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 손학규 민주당 대표, 조승수 진보신당 대표, 정세균 민주당 최고위원. (사진=민주당)
ⓒ 데일리중앙
수천명의 추모객들은 '노무현'을 상징하는 노란색 뱃지를 가슴에 달았으며, 국화 꽃을 대통령 묘역에 바쳤다. 권양숙 여사와 아들 건호씨, 딸 정연씨 등이 참배를 마치고 사저로 돌아가자 추모객들은 줄지어 서서 "사랑합니다" "힘내세요"라고 소리쳐 격려했다.

이에 권양숙 여사와 건호, 정연씨는 가던 발걸음을 잠시 멈춰 뒤로 돌아서서  "고맙습니다"라며 90도로 허리 굽혀 큰 절로 추모객들에게 인사했다.

앞서 강만길 전 위원장은 추도사를 통해 "노무현 대통령은 가셨지만 님의 그 고귀한 뜻은, 그리고 그 빛나는 업적은 우리 역사 위에 영원히 영원히 기록될 것이며, 우리 모두에게 그렇게도 소탈한 인품으로 비쳤던 님은 민족사 위에 영원히 사는 우리 대통령"이라고 추모했다..

박애림 학생은 "사랑하는 대통령님 고향 봉하에서, 우리의 다정한 이웃으로 살고자 했던 대통령님의 꿈을 지켜드리지 못했다"고 슬퍼했다.

이 학생은 추도문 낭독 후 기자들과 만나 "봉하캠프에서 노무현 대통령을 새로 알게 되었고, 일찍 서거하신 데 대해 매우 가슴아프게 생각한다"고 심경을 밝혔다.

▲ 23일 오후 비가 내리는 가운데 김해 봉하마을에서 거행된 노무현 대통령 서거 2주기 추도식에는 정치권 인사와 일반 시민 등 5000여 명의 추모객이 몰려 노란색 물결을 이뤘다. (사진=민주당)
ⓒ 데일리중앙
다소 초췌해진 건호씨는 "어느덧 아버님이 돌아가신 날이 다시 돌아와 2주기가 되었다"며 아버지를 그리워했다. 이어 "먼 길을 무릅쓰고 봉하까지 오셨던 분들, 여기 이 자리에서 추모식을 지켜주시는 분들, 그리고 다양한 방법으로 자발적인 추모 행사를 지원하고 진행해 주셨던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고 인사했다.

추도식이 진행되는 내내 하늘에서는 빗줄기가 하염없이 내렸으며, 추모객들은 노란색 비옷으로 온 마을을 뒤덮었다.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일인 5월 23일, 봉하마을에는 3년 연속 비가 내렸다.

한편 민주당에서는 이날 대통령 추도식에 전현직 의원 50여 명이 참석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날밤 2011-05-24 03:07:45
누가 강제로 끌고 간 것도 아닐텐데.
여기가 북한 조선민주주의공화국이 아니니 강제로 끌고갈 사람은 없을테고
비가 저렇게 오는데도 수천명의 추모 인파가 몰렸다니 정말 이해가 안된다.
노무현의 어떤 점이 저렇게 구름관충을 몰고 다닐꼬? 궁금하고 궁금하도다.

파카 2011-05-23 20:30:42
하긴 자기가 죄이거늘

JOY19.US.MS 생방송 라.스베가 2011-05-23 18:22:34
JOY19.US.MS 생방송 라.스베가스 카.지.노
JOY19.US.MS (4월29일까지 1:1문의로 아이디발급)
JOY19.US.MS 주민NO 수수료NO 다운로드NO
JOY19.US.MS 무료 감상하세요.
JOY19.US.MS 현지에서 실시간 생중계 합법
JOY19.US.MS 입출금 총알3분(안전비밀보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