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정부와 한전이 국민을 기습했다"
상태바
김영환 "정부와 한전이 국민을 기습했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1.09.16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15 정전사태는 5무의 인재대란... "70년대로 되돌아간 느낌"

▲ 김영환 국회 지식경제위원장.
ⓒ 데일리중앙
김영환(민주당)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위원장은 9.15 정전대란에 대해 "무능한 정부 당국이 국민을 전격적이고 완벽하게 기습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16일 오후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회의장에서 열린 '정전사태에 따른 긴급현안보고' 모두 발언을 통해 이 같이 말하고 "과연 G20 국가로서 국가 관리시스템이 이 정도 수준인지 기가 막히고 말문이 막힌다"고 개탄했다.

그는 전국 212만 가구가 암흑에 휩싸이고 병원과 은행, 농가 등 곳곳에서 피해가 잇따른 이번 정전사태를 인재대란으로 규정했다.

김 위원장은 "늦더위 폭염주의보가 내렸음에도 23개 발전소가 휴업했다"며 "이것은 전쟁이 끝나지 않았는데, 탱크와 장갑차를 정기점검을 위해서 병기창에 보낸 것과 같다"고 전력 당국을 질타했다.

또 이번 정전사태를 5무의 인재대란이라고 주장했다. ▷정확한 수요예측이 없고 ▷민첩한 사전예고가 없고 ▷신속한 보고체계가 없고 ▷정교한 매뉴얼이 없고 ▷책임있는 담당자가 없었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오늘 이 자리에서만큼은 늦더위 탓으로 몰거나 구차한 변명은 하지 말라. 정확하고 진실하게 국민 앞에 보고해달라"고 출석한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 등에게 주문했다.

최 장관은 "사전예고 없는 정전사태로 큰 불편을 겪은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날 현안보고 회의에는 최중경 지경부 장관을 비롯해 한국전력공사 구본우 송변전 전략실장, 여성우 영업처장, 그리고 발전 자회사 사장들과 한국전력거래소 염명천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