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평화센터·노무현재단, 문창극 지명 철회 촉구
상태바
김대중평화센터·노무현재단, 문창극 지명 철회 촉구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4.06.11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후보자, 패륜아 수준... 전직 대통령 조롱한 인사가 통합 이룰 수 있겠나"

▲ 새 국무총리 후보에 지명된 문창극 중앙일보 전 주필.
ⓒ 데일리중앙
김대중평화센터와 노무현재단은 11일 과거 신문 칼럼의 이념 편향성 논란을 빚고 있는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김대중평화센터와 노무현재단은 이날 공동 논평을 내어 "박근혜 정부가 문창극씨를 총리 후보자로 지명한 것은 소통과 통합에 대한 국민의 요구를 정면으로 거부한, 대단히 유감스러운 인사"라며 이렇게 요구했다.

이어 "문 후보자는 언론인 시절 자신과 입장이 다른 세력에게 합리적인 비판이 아닌 맹목적인 비난을 가하며 내내 편협한 가치관을 과시해왔다"면서 "특히 그의 기명칼럼에서 드러난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왜곡된 인식은 총리직을 수행하는 데 심각한 결격사유라고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전직 대통령의 서거를 힐난하고 유언조차 조롱한 비상식적인 인사가 어떻게 사회 통합을 이끌 수 있겠냐는 것이다.

실제 문 후보자는 노무현 대통령 서거 직후 "그의 행동은 적절치 못했다. 그 점이 그의 장례절차나 사후 문제에도 반영돼야 했다"며 노 대통령을 힐난했다.

"유언에서 '나는 대통령으로서 명예를 지키지 못해 이렇게 생을 마감한다. 나의 죽음으로 나라가 분열을 넘어 새 길을 가기 바란다'고 했다면 어땠을까"라며 유언조차 비난의 소재로 삼았다. (2009. 5.26. 중앙일보 칼럼 <공인의 죽음>).

문 후보자의 칼럼은 이번에는 김대중 대통령에게 향했다.

그는 김 대통령이 사경을 헤매고 있던 2009년 8월 '깨끗한 마무리'가 있어야 한다며 비자금과 은닉재산 같은 허위사실을 거론하며 의혹을 부풀리는 칼럼을 썼다. (2009. 8. 4. 중앙일보 칼럼 <마지막 남은 일>).

문 후보자가 쓴 내용은 모두 검찰 발표와 법원 판결로 사실이 아님이 밝혀진 내용으로 당시 중앙일보는 김대중 대통령 쪽에 사과하며 반론보도문을 게재했다.

노무현재단과 김대중평화센터는 "이러한 문 후보자의 칼럼들은 언론인이라는 직함을 내세워 인간에 대한 기본 도리조차 망각한 인간으로서는 패륜아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깊은 슬픔과 추모의 시기에도 버젓이 언어폭력을 가하는 수준으로 사회 각 분야의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총리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박근혜 정부가 진정 국민을 바라보고 국민을 받드는 정부라면 총리 지명은 철회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
새정치연합도 문 후보자의 이념 과잉 칼럼을 강하게 비판했다.

안철수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언론의 이름으로 전직 대통령들을 최소한의 예의도 없이 모욕하고 조롱한 인사를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하는 것을 보면서 절망감을 느낀다"고 박 대통령의 문 후보자 총리 지명을 비판했다.

김한길 대표와 박영선 원내대표도 인사 참사와 국민통합과는 정반대의 인사라며 문 후보자의 총리 지명을 비난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