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정배 "비대위원들, 계파 패거리 기득권 내려놔야"
상태바
천정배 "비대위원들, 계파 패거리 기득권 내려놔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4.09.24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 문희상 비대위에 '기대반 우려반'... "잘못하면 국민의 준엄한 심판받을 것"

▲ 천정배 새정치연합 전 국회의원은 24일 문희상 비대위원장을 정점으로 하는 당 비대위에 대해 '우려반 기대반' 입장을 밝히고 "잘못하면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데일리중앙
노무현 정부 시절 법무부 장관을 지낸 천정배 새정치연합 전 국회의원은 문희상 비대위원장을 정점으로 하는 당 비대위에 대해 '우려반 기대반' 입장을 밝혔다.

천정배 전 의원은 24일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나와 우여곡절 끝에 구성된 새정치연합 비대위에 대해 "당내의 비판 목소리가 정당하다고 본다"면서도 "억지로라도 기대해 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지난 21일 문재인·박영선·박지원·인재근·정세균 의원을 비대위원에 임명, 당내 인사 6명으로 비대위를 구성했다. 위기에 빠진 당을 재건할 비대위가 각 계파 수장들로 채워진 것이다.

비대위 구성 이후 당내에서는 '실망스럽다' '계파 나눠먹기다' '친노강경파 일색이다' 등의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정동영 상임고문과 조경태 국회의원은 강도 높게 비판했다.

천정배 전 의원은 "당 위기를 불러온 데 가장 큰 책임이 있다고 할 수 있는 계파 기득권의 수장들이 스스로 비대위원이 됐다"며 "그렇기 때문에 이분들이 마음을 비우고 이번 기회에 기득권을 내려 놓겠다, 이렇게 결심만 한다면 실제로 쇄신을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고질적인 계파 패거리 기득권 정치도 청산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천 전 의원은 그러나 "만일 그렇게 안 된다면 이제는 당의 존립조차도 어려워질 것이고 비대위에 참여한 계파 수장들도 국민들로부터 준엄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차기 전당대회에 모바일 투표 재도입 입장을 밝힌 데 대해 순서가 바뀌었다고 비판했다.

천 전 의원은 "모바일 투표 도입이라는 것은 일반 국민에게 투표권을 주자는 것인데 지금 우리 당은 아직 당원들조차도 투표권을 안 주고 있다"며 "당비를 내고 활동하는 풀뿌리 권리당원이 수십만명이 있는데 이 중에 극히 일부인 몇 천 명 수준의 대의원만 투표권을 행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거의 대부분의 당원들은 투표권도 없이 그저 동원 대상으로 전락해 있다는 것.

따라서 먼저 풀뿌리 권리당원들에게 투표권을 줘야 마땅하다는 것이다. 모든 당원에게 보통선거권을 주자는 논리다.

천 전 의원은 "당원들한테 선거권을 준 다음에 그 다음으로 일반 국민들의 참여를 결정해 볼 수 있는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당직선거는 전체 당원 투표로, 공직선거는 국민참여 경선으로 가자는 게 천정배 전 의원 등 당내 진보 진영의 생각이다.

천 전 의원은 "당직선거권은 당원만이 가져야 된다고 생각한다. 어쨌든 우선 당원에게 보통선거권이 주어지는 것, 이것이 먼저 결정해야 될 절대적인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모바일 투표를 도입하려면 그 공정성에 대해 검증이 확실히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경험으로는 개표 결과가 과연 공정했는지에 대해 신뢰할 수 없다는 말이다.

천 전 의원은 특히 당의 기본 강령과 노선은 수십만 풀뿌리 당원들의 직접 투표로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차기 당권 도전에 대한 질문에는 "지금은 당 쇄신에 총력을 기울일 때"라며 비대위 활동을 지켜본 뒤 생각해보겠다고 답했다.

천 전 의원은 "예나 지금이나 당 쇄신, 차기 정권교체 그리고 정의로운 복지국가 건설에 힘껏 기여하겠다는 각오를 하고 있다"며 "지금은 당이 그야말로 죽느냐 사느냐의 마지막 기로에 있기 때문에 쇄신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때"라고 말했다.

천정배 전 의원은 끝으로 당 쇄신 방안과 관련해 국민에게는 비전을, 당원에게는 보통선거권을 주는 것이 해법이라고 주장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