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상지대에 "정상화방안 제출하라" 최후 통첩
상태바
교육부, 상지대에 "정상화방안 제출하라" 최후 통첩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4.09.25 09:0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10일까지 안될 경우 강력한 후속조치 예고... 유은혜, 임시이사 파견 촉구

▲ 교육부가 김문기 총장 임명을 둘러싼 학내 분규로 몸살을 앓고 있는 상지대에 학교 정상화방안을 제출하라고 최후통첩했다. 이에 앞서 학교법인 상지학원 이사회는 지난 8월 18일 학교 구성원과 야당으로부터 퇴진 압박을 받고 있는 김문기 상지대 총장(왼쪽)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사진=상지대)
ⓒ 데일리중앙
교육부가 총장 선임을 둘러싸고 학내 분규에 휩싸인 상지대에 대학운영 정상화 방안을 제출하라고 최후 통첩했다.

교육부는 최근 상지대에 공문을 보내 10월 10일까지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고 그 결과를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만약 정상화가 안될 경우 감사 등 필요한 조치를 강도 높게 취하겠다고 통보했다.

상지대는 현재 20여 년 전 사학비리로 퇴출됐던 김문기 전 이사장의 총장 복귀로 인한 학내 구성원들의 반발로 몸살을 앓고 있다.

총학생회는 총장실 점거하고 인성수업 거부 결의를 하고, 교수협의회도 김문기 총장 반대 철야 농성을 이어가는 등 학내 구성원의 반발이 갈수록 격화하고 있다.

보다 못한 교육부가 학생들의 교육권 보장을 위해 상지대 이사회와 김문기 총장에게 최후 통첩을 한 것이다.

교육부는 앞서 지난 8월 25일 김문기 전 이사장의 임원 취임에 대해 사분위 정상화 결정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고 임원취임 승인 신청을 반려하면서 총장 사퇴를 촉구했다.

새정치연합도 김문기 총장의 즉각 사퇴를 압박하고 김 총장이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국정감사를 추진할 방침이다.

국회 교문위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지난 4일 상지대를 방문해 학내 구성원들과 학교 정상화 방안을 논의한 뒤 김 총장의 즉각 퇴진을 요구했다.

야당은 아울러 교육부에 상지학원 이사회 파행 운영 등에 대한 특별감사를 요청했다. 또 임시이사를 파견해 즉각적인 정상화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 국회 교문위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지난 4일 김문기 총장 선임을 둘러싸고 학내 분규가 일어나고 있는 원주 상지대를 찾아 총학생회(위)와 교수협의회(아래) 등 학내 구성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학교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다. 새정치연합은 상지대 사태에 대한 국정감사를 추진할 방침이다.
ⓒ 데일리중앙
당시 야당 의원들과 함께 상지대를 찾은 교육부 한석수 대학지원실장은 상지대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후속 대응을 예고했다.

그 결과 2주일 만에 이뤄진 후속 조치가 상지대에 학교 정상화 방안과 그 결과를 제출하라는 것이다.

교육부의 압박 수위가 아주 구체적이고 드세지면서 조만간 김문기 총장의 거취 표명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국회 교문위 새정치연합 유은혜 의원은 "지금라도 교육부가 김문기 총장을 상대로 직접 압박하기 시작한 것은 의미가 있다"며 "교육부가 단지 형식적인 정상화 촉구에 그칠 것이 아니라 임시이사 파견을 포함한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1212 2014-09-25 14:27:37
교육부 장관님이 더 이상하군요 무슨 정상화 방안입니까? 지금 학사일정 문제 없구요 일부 학생 교수님들만 시끄럽게 하고있답니다 정부는 세월호 관련 다음 10일가지 정상화 방안 국민들에게 내놓으세요,지금 잘 하려고 상지학원 노력하고있는데 재나 뿌리지마시구요 6개월 1년정도 시간주고 결과를 보자구요 글구 일부 목소리큰자들 의견만 중요한것이 아닙니다 다수의 의견을 경청해 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