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원전 사망사고, 한수원 안전 불감증 때문?
상태바
잇따른 원전 사망사고, 한수원 안전 불감증 때문?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5.09.11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수 작업 외 현장사고로 지난해 6명 사망... 박민식 의원, 안전관리감독 강화 촉구

▲ 2014년 12월 경남 울주군 서생면 신고리3호기에서 밸브 작업자 3명이 작업도중 질식사하는 등 지난해에만 한수원 원전에서 6명의 작업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 2014년 1월 전남 영광의 한빛5호기에서 방수로 게이트 인양작업을 하던 잠수원 및 잠수보조원이 사망했다.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한수원 협력업체 한전KPS는 광주고용노동청으로부터 벌금을 부과받았다.

같은 해 9월에는 경주에 위치한 월성3호기에서 한 잠수작업자가 취수구 물막이 설치 작업을 위한 잠수 작업 도중 사망했다. 지난해 1월 사고 이후 한수원은 일체형 안전마스크 착용 등 잠수장비 개선을 위한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했지만 또 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이 두 개의 사망 사고는 연료 교체 시기 중에 하는 계획예방정비 기간 중에 일어났다.

이는 정기적인 점검 과정 중에 발생한 사건으로 언제든 유사한 안전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12월에는 경남 울주군 서생면 신고리3호기에서 밸브 작업자 3명이 밸브 질소가스 누설에 따른 산소농도 저하로 질식사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현재 한수원은 이 사건에 대해 원인조차 찾아내지 못한 채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 국회 미방위 새누리당 박민식 의원은 11일 2014년 잇따른 한수원 원전 사망사고 관련해 한수원의 안전불감증이 원인이라며 철저한 재발 방지대책을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새누리당 박민식 의원이 11일 한수원에서 제출받은 '연도별 원전 근무자 안전사고 현황 및 보상결과'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 간 발생한 사망사고는 모두 7건.

지난해에 발생한 사망 사고는 3건(6명 사망)으로 다른 해에 비해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정기적인 현장점검임에도 불구하고 계속되는 안전에 관한 사건·사고는 한수원의 허술한 재발방지 대책 때문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한수원은 질식 사망의 경우에는 정확한 원인조차 규명하지 못하고 있다.

박민식 의원은 "한수원의 허술한 안전관리감독 및 안전 불감증이 생명을 앗아간 안타까운 사건"이라며 운영상의 관리감독 강화 필요성을 역설했다.

박 의원은 이어 "방사선안전에 대한 철저한 지도·감독과 함께 종사자 안전을 저해하는 현장관행 또는 제도가 없는지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수원 쪽은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한수원 관계자는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입장을 밝혀달라는 질문에 "할말이 없다"며 전화를 끊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