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김홍걸, 김종인 퇴진 주장... 더민주 전대 논란 가열
상태바
추미애·김홍걸, 김종인 퇴진 주장... 더민주 전대 논란 가열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6.05.02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인 비대위 체제 유지는 호남 포기하는 것"... 내일 당무위 결과따라 진통 예상
▲ 4.13총선에서 호남에서 대참패를 한 더불어민주당이 새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 개최 시기를 놓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유력한 차기 당권주자인 추미애 국회의원은 김종인 비대위 대표(왼쪽부터) 체제의 퇴진과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요구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4.13총선에서 야권의 심장인 호남에서 대참패를 한 더불어민주당이 새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 개최 시기를 놓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더 유지해야 한다는 이른바 '김종인파'와 호남 민심에서 드러났듯 전두환 국보위 출신의 김종인 체제로는 지지자들의 이탈을 막을 수 없다는 '반종인파'가 맞서고 있다.

유력한 당권 주자인 추미애 국회의원(서울 광진을)은 김종인 비대위 체제로는 돌아선 호남민심을 돌릴 수 없으며 내년 대선에서 이길 수 없다며 퇴진을 촉구했다.

대신 조기 전당대회를 열어 새 지도부를 뽑아 당을 정상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 김홍걸 당 국민통합위원장도 김종인 체제의 유지는 호남민심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김종인 대표의 즉각 퇴진을 압박했다.

추 의원은 지난 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금 당은 야당 사상 처음으로 제1당이 된 화려한 승리라며 자화자찬하고 있지만 60년 전통을 가진 더불어민주당의 심장인 호남에서 대참패했다"며 "우리 지지자들의 민심 이탈을 막고 새로운 동력을 회복하지 않으면 제1당의 위치도 일시적인 허세가 될 뿐"이라고 말했다.

호남의 지지를 다시 견인하고 새로운 동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김종인 비대위 체제의 퇴진과 새 지도부 선출이라는 말이다. 추 의원은 지난 총선에서 헌정사 최초 여성 국회의원 지역구 5선이라는 금자탑을 세웠다.

추 의원은 "계파주의에 우리 스스로를 가두고 서로 '니 탓이오'라고 책임을 떠넘기고 끝내는 '셀프공천'과 '비례대표 파동'으로 지지자들을 등 돌리게 만들었다"며 김종인 대표를 직접 겨냥했다.

이어 "우리는 총선을 앞두고 판을 깨지 않아야 된다는 절박감 때문에 묵인할 수밖에 없었고 이는 책임 있는 정당의 모습이 아니었다"고 반성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회피하고 묵인했던 책임은 결국 총선을 이끈 비대위지도부에 대해 정당지지 3위라는 채찍을 내렸다"고 지적했다. 민심은 서민경제를 파탄낸 새누리당이라는 최악은 피하고 차악이라도 선택해야 하겠다는 절박함의 결과였다는 것.

4.13총선 정당 득표율은 새누리당 33.5%, 국민의당 26.74%, 더민주 25.54%, 정의당 7.23%였다.

추 의원은 "호남참패를 가져온 현 비대위 체제를 계속 유지한다는 것은 더불어민주당의 심장인 호남을 포기하는 것"이라며 "무너진 지지기반의 이탈을 막고 상실감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하루빨리 현행 과도체제를 종식시키고 당을 정상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 더불어민주당의 유력한 차기 당권주자인 추미애 국회의원은 김종인 비대위 체제 유지는 당의 심장인 호남을 포기하는 것이라며 김종인 체제의 퇴진과 조기 전대를 주장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당장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물러나게 하고 새 지도부 구성을 위한 전당대회 개최 일정에 대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민주는 오는 3일 당무위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전당대회 개최 시기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결과에 따라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김종인 대표는 더민주는 아직 비상상황이라며 물러날 뜻이 없음을 내비치고 있어 김 대표가 계속 비상대권을 휘두를 경우 세력 간 대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주로 문재인 전 대표와 가까운 쪽은 김종인 체제의 퇴진과 조기 전대를 요구하고 있다.

추미애 의원은 민심이 원하는 것은 원칙과 상식이라고 역설했다. 특히 "정치는 책임"이라는 점을 상기시켰다.

추 의원은 "당헌은 총선 후 정기 전당대회를 하도록 명시하고 있으며 이것은 그 어떤 논란이나 해석의 여지없이 명백한 것"이라며 "민주적 절차에 따라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홍걸 국민통합위원장도 "현 비대위 자체가 중앙위 의결을 거치지 않은 편법적으로 만든 기관이고 이런 비정상적인 체제가 오래 가는 것은 문제가 많다"며 김종인 비대위 체제 퇴진과 조기 전대론에 힘을 보탰다.

김 위원장은 2일 CBC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혁신안에는 총선 직후에 전당대회를 하게 되어 있다"며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그런데 그쪽(김종인쪽)에서는 당무위에서 하겠다 하는데 그건 중앙위에서는 통과시킬 자신이 없으니까 마치 헌법을 국회에서 안 고치고 국무회의에서 고치겠다는 소리나 마찬가지"라며 김 대표의 국보위 이력을 상기시켜며 맹비판했다.

또 '김종인 대표가 총선을 잘 치르지 않았냐'는 일각의 목소리에 대해 "그것은(총선 결과는) 사실 여러 가지 반사이익을 얻은 것이지 중앙당이 잘해서 총선을 잘 치렀다고 할 수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신 호남참패를 언급하며 김종인 대표의 총선 책임론을 거론했다.

김 위원장은 "여론조사 어제 나온 것을 보면 호남에서 김종인 대표가 방문한 후에 (당 지지율이) 10%가 폭락했다. 그리고 광주에 지방 의원들이 그분 방문 했을 때 기자간담회에 나오라고 했는데 한 분도 안 나왔고 오히려 비대위를 해체하고 조기 전당대회 해야 된다는 성명을 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조기 전대론을 김종인 대표에 대한 '토사구팽'으로 바라보는 시각에 대해 "그분(김종인 대표)은 이미 비례대표 2번 받았고 우리당에서 나가라고 한 것도 아니고 또 처음부터 그분이 비상 상황에서 잠깐 도와주러 온 걸로 다들 알고 있었다"고 반박했다.

김 위원장은 절차적 정당성이 부족한 김종인 비대위 체제로는 내년 대선을 제대로 치를 수도 없다며 김대위 해체를 재차 주장했다.

지난달 28일 국회에서 열린 '호남 총선 평가 성찰과 대안'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더민주의 호남 참
패 원인으로 공천참사와 문재인·김종인 전현직 대표를 지목했다. 친문(친노) 패권주의와 국보위 출신 비대위원장 영입 및 셀프공천이 악재로 작용하며 호남참패를 불렀다는 것이다.

한편 전당대회 개최 시기를 둘러싼 당내 논란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더민주는 3일 오후 2시 당선자-당무위원 연석회의를 열어 이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논의가 끝나면 같은 날 당무회의를 바로 열어 전당대회 시기 문제를 최종 결정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큰 진통이 예상된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