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태 "국민의힘은 부동산 전수조사 즉각 시행하라"
상태바
조경태 "국민의힘은 부동산 전수조사 즉각 시행하라"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1.06.10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느 기관에 조사를 맡길지는 중요하지 않다"... 시간 끌지 않고 전수조사 시행해야
조경태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는 10일 국민의힘 지도부를 향해 소속 의원들에 대한 부동산 전수조사를 즉각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조경태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는 10일 국민의힘 지도부를 향해 소속 의원들에 대한 부동산 전수조사를 즉각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조경태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는 10일 "국민의힘은 부동산 전수조사를 즉각 시행하라"고 당 지도부에 촉구했다.

지난 3월 LH 사태가 터졌을 때 민주당은 국민권익위에 당 소속 의원 전원과 가족 등  총 816명에 대해 전수조사를 의뢰했다. 

이에 권익위는 지난 7년 간 부동산거래 내역에 대해 투기 및 법령 위반 여부를 조사한 뒤 결과를 지난 7일 발표하고 불법 부동산거래 의혹이 확인된 12명, 16건에 대해 경찰에 수사의뢰하는 한편 명단을 민주당에 통보했다.

민주당은 이튿날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12명의 해당 의원에 대해 탈당을 권유(비례대표 의원은 출당 조치)했다.

정의당, 국민의당, 열린민주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등 다른 야당들도 소속 의원 전원과 가족 등의 부동산 거래에 대한 전수조사를 권익위에 의뢰했다.

그러나 땅부자, 부동산부자가 가장 많을 것으로 여겨지는 국민의힘은 국민권익위원장(전현희)이 민주당 국회의원 출신이라는 이유로 권익위 전수조사 의뢰를 거부했다.

대신 국회의원에 대한 감찰 권한이 없는 감사원에 조사를 의뢰하겠다고 해 부동산투기 의원들을 보호하기 위한 시간끌기 아니냐는 비판을 마주하고 있다. 

불법 부동산거래 의혹이 있는 의원이 민주당에서 12명이 확인된 만큼 국민의힘은 20명 안팎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30명이 넘을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국민의힘 당대표 주자들 사이에서도 입장이 갈리고 있다. 조사 의뢰 기관으로 감사원, 권익위, 국회 공직자윤리위 등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는 것.

조경태 후보는 "우리 국민의힘 부동산 전수조사에 대해서 감사원이든 권익위든 어느 기관에 조사를 맡길지는 중요하지 않다"며 "시간 끌지 않고 지체없이 전수조사를 시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10일 보도자료를 내어 "감사원 감사가 현행법으로 가능하지 않다면 권익위에라도 의뢰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며 "권익위원장이 민주당 국회의원 출신이기 때문에 여러 논란이 있을 수는 있지만 저는 사명감 높은 권익위 공무원들을 믿고 맡겨도 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또 전날 당대표 후보 TV토론회에서 일부 후보들이 국회 공직자윤리위원회에 조사를 맡기자고 한 제안에 대해 "또 다른 논란을 불러올수 있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그는 "중이 제 머리 못 깎는다는 말처럼 국회 조직 내의 공직자윤리위 전수조사에서는 어떠한 결과가 나오든지 국민들이 신뢰하기 어려울 수 있다"며 반대 이유를 얘기했다.

국민의힘은 차기 대권을 노리는 제1야당으로서 한점의 의혹조차 남겨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조 후보는 "만약 권익위 조사에서 우리 당 의원님들의 문제가 발생한다면 결코 무죄추정의 원칙 뒤에 숨지 않겠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가칭 부동산부정비리척결위원회를 즉각 구성하고 엄격한 도덕적 잣대를 적용해 출당, 제명, 수사 의뢰 등 공당이 할 수 있는 최고수위의 징계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