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김한정·김회재·오영훈 의원, 당의 탈당 요구에 강력 반발
상태바
우상호·김한정·김회재·오영훈 의원, 당의 탈당 요구에 강력 반발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1.06.08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기된 의혹 사실 아니다... 의혹에 대한 소명도 하기 전에 탈당 요구하는 건 부당"
김주영·문진석·임종성 "권익위 조사결과 받아들일 수 없지만 당의 결정 따르겠다"
농지법 위반 의혹으로 경찰에 수사 의뢰와 함께 탈당 권유를 받고 있는 우상호 민주당 국회의원은 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농지법 위반이라고 판단한 권익위의 결과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농지법 위반 의혹으로 경찰에 수사 의뢰와 함께 탈당 권유를 받고 있는 우상호 민주당 국회의원은 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농지법 위반이라고 판단한 권익위의 결과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민주당이 불법 부동산거래 의혹이 확인된 소속 의원들에게 탈당을 요구한 가운데 해당 의원들이 반발하는 등 파장이 일고 있다.

반면 일부 의원들은 국민권익위의 조사 결과는 받아들일 수 없지만 당의 결정은 따르겠다고 했다.

민주당은 8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국민권익위의 조사 결과 불법 부동산거래 의혹이 확인된 12명에게 탈당을 권유하기로 결정하고 해당 의원 명단을 공개했다.

불법 부동산거래 의혹이 확인된 의원은 ▲김주영·김회재·문진석·윤미향 의원(부동산 명의신탁 의혹) ▲김한정·서영석·임종성 의원(업무상 비밀이용 의혹) ▲양이원영·오영훈·윤재갑·김수흥·우상호 의원(농지법 위반 의혹) 등이다.

당 지도부로부터 탈당을 권유받은 상당수 의원들은 당의 결정에 반발하며 탈당을 못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우상호 의원과 김한정 의원, 김회재 의원, 오영훈 의원 등이 차례로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의 결정을 이해할 수 없다며 제기된 의혹에 대해 소명했다.

농지법 위반 의혹을 받고 있는 우상호 의원은 "(포천에 있는) 해당 토지의 구입은 2013년 어머님의 사망으로 갑자기 묘지를 구하는 과정에서 부득이하게 발생한 일이고 이후에 모든 행정절차는 완전히 마무리했다"며 "이를 농지법 위반이라고 판단한 결과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또 2013년 이후 계속해서 해당 토지에서 농사를 짓고 있다고 덧붙였다.

우 의원은 "전체 토지의 3분의 2는 사과나무, 자두나무, 대추나무 등을 심고 나머지 3분의 1은 옥수수와 콩, 배추, 무, 부추, 대파, 고구마 등을 재배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한정 의원과 김회재 의원, 오영훈 의원(위에서부터)도 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들에게 제기돈 불법 부동산거래 의혹을 전면 부인하며 당의 탈당 요구에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김한정 의원과 김회재 의원, 오영훈 의원(위에서부터)도 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들에게 제기돈 불법 부동산거래 의혹을 전면 부인하며 당의 탈당 요구에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다.
ⓒ 데일리중앙

김한정 의원도 탈당 권유에 강하게 반발하며 당의 결정을 철회해 줄 것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제 아내는 토지를 구입했으나 투기를 한 적이 없다"며 "국민권익위원회의 민주당 소속의원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에 대한 당의 조치는 부당하고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이 확인된 김회재 의원은 국민권익위의 잘못된 조사 결과에 의한 수사 의뢰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김 의원은 "사실관계 미확인으로 인해 잘못된 사실이 발표됐다"면서 "잘못된 조사 결과에 대해 강력히 항의하고 수사 의뢰를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의 공문을 즉각 발송했다"고 밝혔다.

또 "당 지도부가 명백한 잘못이 없는데도 사실관계 확인이나 소명 절차 없이 탈당 권유를 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면서 탈당 권유 철회를 요구할 계획"이라고 했다.

농지법 위반 의혹으로 경찰에 수사 의뢰된 오영훈 의원도 권익위 조사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다. 당의 탈당 권유도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오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권익위가 발표한 부동산거래 전수조사의 농지법 위반 의혹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향후 모든 조사에 성실하게 협력하고 적극적으로 소명자료를 제출하겠다"고 말했다.

당의 탈당 권유에 대해서도 "책임질 부분이 있다면 당의 처분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관계 소명이 명확히 이뤄졌는데도 당이 그런 처벌을 요구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생각한다"며 탈당하지 않고 당에 남아 제기된 의혹을 소명하겠다고 했다.

농지법 위반 의혹을 받고 있는 양이원영 의원은 권익위의 조사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으며 당의 결정도 부당하다고 반발했다.

양 의원은 입장문을 내어 "2001년 아버지와 사별한 어머니는 부동산업자 및 기획부동산의 사기에 넘어가 총 13건 부동산을 보유하게 됐고 어머니가 사기당해 보유한 부동산 구입에 제가 관여하거나 금전적인 거래관계가 없다는 사실은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의 5월17일 '불입건' 처분으로 확인된 바 있다"며 권익위가 발표한 농지법 위반 의혹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당이 권익위에 의뢰한 조사 목적에 비춰보더라도 어머니가 사기당해 매입한 토지의 농지법 위반 의혹으로 탈당권고 처분을 받은 것은 부당한 결정"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비례대표인 양 의원에겐 탈당이 아닌 출당을 권유할 방침이다.

김주영·문진석·임종성 의원 등 일부 의원들은 국민권익위 조사 결과는 받아들일 수 없지만 당의 결정을 따르겠다고 밝혔다.

문진석 의원은 입장문을 내어 당 지도부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탈당 권유을 받아들이겠다고 했다.

문 의원은 "저는 특별수사본부의 조사 요구가 있을 시에는 성실하게 임할 것이며 국민권익위의 의심에 대해 확실하게 소명할 것"이라며 "억울한 마음이지만 지금은 당원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지도부의 결정에 따르겠다. 그리고 소명 후 의심이 해소되면 그 즉시 민주당에 돌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김주영 의원도 권익위의 조사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지만 당의 결정은 따르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 의원은 "부친 소유의 농지 매도대금으로 해당 토지를 부친 명의로 구입한 것뿐임에도 이에 대해 (권익위가) 명의신탁 의혹을 제기한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더군다나 해당 토지는 개발 예정지도 아니며 향후 어떠한 개발정보도 없는 곳으로 단지 지인의 소개로 구입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당의 탈당 권유는 받아들이겠다고 했다.

김 의원은 "저에 대한 당의 탈당 권유는 가혹하다는 생각이지만 선당후사의 심정으로 당에 부담이 되지 않아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모든 의혹을 해소하고 다시 돌아오겠다"고 밝혔다.

나머지 일부 의원들은 국민권익위 조사 결과와 당의 결정에 대해 아직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