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불법 부동산거래 의혹 김주영·우상호·김한정 의원 등 12명 탈당 권유
상태바
민주당, 불법 부동산거래 의혹 김주영·우상호·김한정 의원 등 12명 탈당 권유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1.06.08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투기문제 언행일치의 자세로 엄중 대처... 비례대표 윤미향·양이원영 의원은 출당 조치
"무죄추정 원칙상 과도한 선제 조치이지만 국민 불신 해소 위해 의혹을 깨끗이 해소하라는 취지"
민주당은 8일 국회에서 비공개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전날 국민권익위에서 전달받은 불법 부동산거래 의혹이 확인된 12명의 소속 의원에 대해 탈당을 권유하기로 결정했다.경찰 수사 결과 무혐의가 입증될 때까지 입당할 수 없다는 게 송영길 대표가 그동안 밝힌 기본 입장이다.copyright 데일리중앙
민주당은 8일 국회에서 비공개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전날 국민권익위에서 전달받은 불법 부동산거래 의혹이 확인된 12명의 소속 의원에 대해 탈당을 권유하기로 결정했다.경찰 수사 결과 무혐의가 입증될 때까지 입당할 수 없다는 게 송영길 대표가 그동안 밝힌 기본 입장이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민주당이 국민권익위의 조사 결과 불법 부동산거래 의혹이 확인된 12명의 소속 국회의원 명단을 공개하고 탈당을 권유하기로 했다.

불법 부동산거래 의혹이 확인된 의원은 △김주영·김회재·문진석·윤미향 의원(부동산 명의신탁 의혹) △김한정·서영석·임종성 의원(업무상 비밀이용 의혹) △양이원영·오영훈·윤재갑·김수흥·우상호 의원(농지법 위반 의혹) 등이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8일 오후 국회 브리핑에서 "우리당은 지난 전당대회에서 모든 당대표 후보들이 이 문제에 엄정하게 대응할 것을 함께 공약했고 오늘 최고위원회 논의를 거쳐 12명 대상자 전원에게 탈당을 권유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8일 오후 국회 브리핑을 통해 당은 국민권익위 조사 결과 불법 부동산거래 의혹이 확인된 12명의 소속 국회의원에 대해 탈당을 권유하기로 했다고 밝히고 명단을 공개했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8일 오후 국회 브리핑을 통해 당은 국민권익위 조사 결과 불법 부동산거래 의혹이 확인된 12명의 소속 국회의원에 대해 탈당을 권유하기로 했다고 밝히고 명단을 공개했다.
ⓒ 데일리중앙

고 대변인은 "무죄추정의 원칙상 과도한 선제 조치이지만 국민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집권당 의원이라는 신분을 벗고 무소속 의원으로서 공정하게 수사에 임해 의혹을 깨끗이 해소해달라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비례대표인 윤미향 의원과 양이원영 의원을 출당 조치할 예정이다. 비례대표의 경우 탈당을 하게 되면 의원직을 잃게 되기 때문이다.

송영길 대표는 전날 국민권익위로부터 명단을 받고 잠을 이루지 못하며 깊은 고민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민주당이 변화하지 않으면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없고 동료의원들의 억울한 항변이 눈에 선하지만 선당후사의 입장에서 수용해줄 것을 당 지도부는 요청하기로 했다고 고용진 대변인이 전했다.

이날 당 지도부 회의에서 농지법 위반 의혹 의원들에 대한 탈당 조치는 너무 가혹하다는 일부 의견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부동산투기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너무 크고 정치인들의 내로남불에 비판적인 국민 여론이 높은 현실을 고려해 선제적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고용진 대변인은 "우리당은 부동산 투기 의혹 관련 사안에 대해서만큼은 선제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다"며 "해당 의원들도 성실하게 수사에 협력하고 적극적으로 소명자료를 제출해 의혹을 해소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국민권익위 조사 결과 불법 부동산거래 의혹이 확인돼 당으로부터 탈당 권유를 받은 12명의 의원들은 조만간 입장문을 낼 것으로 알려졌다. 위에서부터 우상호 의원, 김한정 의원, 김회재 의원. copyright 데일리중앙
국민권익위 조사 결과 불법 부동산거래 의혹이 확인돼 당으로부터 탈당 권유를 받은 12명의 의원들은 조만간 입장문을 낼 것으로 알려졌다. 위에서부터 우상호 의원, 김한정 의원, 김회재 의원.
ⓒ 데일리중앙

민주당은 부동산 투기 문제에 언행일치의 자세로 엄중히 대처하고 국민과의 약속을 무겁게 지켜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