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대승적 차원서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인준 협조
상태바
국민의당, 대승적 차원서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인준 협조
  • 류재광 기자
  • 승인 2017.05.29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일 국회 본회의 처리 가닥... 문재인 대통령, 세부적인 인사기준 마련 요구
"병역면탈, 위장전입, 부동산투기, 세금탈루, 논문표절 한두 개씩은 갖고 있어야 마치 장관 자격이 있는 것처럼 그렇게 되지 않았습니까. 이제 바꿔야 합니다. 그런 분은 고위 공직자에서는 원천적으로 배제해야 하는 것이죠."

[데일리중앙 류재광 기자] 국민의당이 기존 입장에서 한 발 물러서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안 처리에 협조하기로 했다.

국민의당은 29일 오전과 오후 국회에서 잇따라 의원총회를 열어 대승적 차원에서 총리 인준에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의혹 직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낙연 총리 후보자가 위장전입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의당은 대승적 차원에서 총리인준안 처리에 협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이 스스로 천명한 인사원칙을 포기한데에 대해 책임 있는 입장표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인사에 관한 5대원칙은 여전히 지켜져야 한다는 것이 국민의당의 입장이라고 확인했다.

김 원내대표는 대통령의 책임 있는 입장 표명이 없으면 어떻게 하겠냐는 질문에 "대승적 차원에서 협조하기로 해놓고 조건을 거는 것은 아니다. 조건을 안 걸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선거과정에서 스스로 천명한 약속인만큼 그 원칙을 포기하는데 대해서 대통령 스스로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는 게 국민의당 입장"이라고 답했다

이에 따라 이낙연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는 자유한국당이 여전히 당론으로 반대하고 있지만 오는 31일 국회 본회의 처리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병역면탈, 위장전입, 부동산투기, 세금탈루, 논문표절 한두 개씩은 갖고 있어야 마치 장관 자격이 있는 것처럼 그렇게 되지 않았습니까. 이제 바꿔야 합니다. 그런 분은 고위 공직자에서는 원천적으로 배제해야 하는 것이죠."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월 26일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토론 당시 이렇게 고위직 원천 배제 5대 인사원칙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두 달이 지난 29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어떤 경우든 예외없이 배제라는 원칙은 현실속에 있을 수 없다. 그렇다고 그때그때 기준이 달라지는 고무줄 잣대도 안 된다"며 국회가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기준을 만들어 줄 것을 요청했다.

▲ 29일 오전 국회의장 집무실에서 정세균 국회의장과 원내 교섭단체 4당 원내대표 간 정례회의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인준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왼쪽부터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 정세균 의장,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 데일리중앙

앞서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장-4당 원내대표 회동에 참석해 "향후 인사청문회의 기준은 국무위원 인사청문회가 시작되고 그 방침이 결정된 2005년 7월을 전후로 해서 그 이전에는 부동산 투기 등의 위장 전입은 원천적으로 배제하는 것으로 하고 그 이후에는 위장 전입과 관련된 어떠한 위장 전입이라도 후보자로 내놓지 않겠다"고 위장전입과 관련한 청와대 입장(기준)을 내놨다.

한편 국민의당은 야당 청문위원들에 대한 문자폭탄에 대해 묵과하지 않고 당 차원의 단호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류재광 기자 hikyricky@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