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통령이 국민 우롱"... 영포회에 총공세
상태바
민주당 "대통령이 국민 우롱"... 영포회에 총공세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0.07.06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포게이트특위 현장 조사활동 강화... 몸통(이명박-이상득?) 밝히기에 초점

▲ 민주당은 6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이명박 대통령의 고향(영포회) 출신 인사들의 국정 문란 사태, 이른바 '영포게이트'에 대한 총공세를 폈다. (사진=민주당)
ⓒ 데일리중앙
민주당이 이명박 대통령의 고향(영포회) 출신 인사들의 국정 문란 사태, 이른바 '영포게이트'에 대한 총공세를 이틀째 이어가고 있다.

민주당은 5일 '영포게이트 진상조사 특별위원회(위원장 신건)'를 구성해 본격적인 조사 활동을 시작했다. 영포게이트특위는 사건의 진상을 낱낱히 조사해 결과를 국민 앞에 공개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명박 대통령의 관련설에 집중할 것으로 보여 조사 결과에 따라 상당한 정치적 파장이 예고되고 있다.

민주당은 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매일 영포회 사건으로 나라가 들썩들썩한다. 공직기강이 무너지고 있다"며 "우리 민주당에서는 진상조사특위를 하루도 쉬지 않고 열심히 해서 이런 사실을 국민 앞에 밝히고 공직기강을 세우는데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민간인 불법 사찰과 관련해 전날 총리실의 자체 조사 결과에 대해 몸통을 보호하기 위한 꼬리 자르기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몸통을 밝혀야 한다는 것이다.

전병헌 정책위의장은 "총리실에서 자체적으로 조사해 발표한 불법 사찰에 대한 진상 내용은 한마디로 어처구니없고 황당하며, 매우 영포스럽다"고 꼬집었다.

전 의장은 "이번 민간인 사찰 문제는 꼬리 자르기로 가서는 결코 안 된다"며 "박영준과 이영호와 이인규의 삼각 커넥션 고리가 어떤 실체와 모순을 갖고 있는 것을 밝혀내는 것이 몸통의 진상을 밝히는 핵심고리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머리 부분에 대해서도 민주당 조사위원회에서 강력한 조사 활동을 통해 밝혀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 이명박 대통령과 이상득 의원(이 대통령의 친형)을 정조준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 민주당 영포게이트 진상조사 특별위원회 신건 위원장(가운데)이 6일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앞으로 활동 계획 등에 대해 밝히고 있다. (사진=민주당)
ⓒ 데일리중앙
유선호 의원은 "영포라인들이 정부 내 사조직을 만들고 권력을 사유화하고 비선라인을 통해 각종 인사에 개입하고 자신들의 인사에 특혜를 누리려고 한 것이 속속들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인규를 비롯한 몇 명의 관계자를 직위해제하고 검찰이 봐주기 수사를 한다고 이 사건이 덮어질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권한남용을 넘어서서 헌법을 무시한 채 민간인을 사찰할 정도로 무소불위의 권력을 행사한 영포회의 실체와 그들의 국정농단을 밝히는 것이 이 사건의 핵심"이라며 "그 권력 사회의 몸통이 박영준 차장이 모셨던 이상득 의원인지, 이영호 비서관과 수차례 독대했다는 대통령인지를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건 영포게이트 진상조사특위 위원장도 불법 사찰이 어느정도까지 자행됐는지에 중점을 두고 조사하겠다고 밝혀 이상득-이명박 형제에 조사의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확인했다.

신 위원장은 "이명박 대통령은 권력형 비리를 엄단하라고 지시를 하고 있으나 어제 총리실에서 밝힌 조사 내용은 정반대"라며 "대통령께서 권력비리를 엄단하겠다는 것은 말뿐이지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민주당은 자체 역량을 총동원해 이번 사건의 진상을 밝히기로 하고 특위 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현장 조사 활동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조영택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민주당은 자체적인 영포게이트 진상조사특위 활동 계획을 마련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착수하기로 했다"며 "특히 현장 활동을 중심으로 제보센터 개설 및 상임위 활동을 통해 진상 조사활동을 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현장 활동의 일환으로 국무총리실, 경찰청, 국민은행 등을 방문하고, 인권침해를 받은 국민들을 비롯한 관계자들의 증언 청취를 통해 영포회 및 영포회 라인 전체에 대한 강도 높은 조사활동을 벌이기로 했다"고 말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