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한미FTA 강행처리... 박근혜 의원도 동참
상태바
한나라당, 한미FTA 강행처리... 박근혜 의원도 동참
  • 김주미 기자·주영은 기자
  • 승인 2011.11.22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 '원천무효' 국회 일정 전면 보이콧... 새해 예산안 처리 차질 예상

역사에 길이 기록될 이름들!
22일오후 한나라당 정권이 날치기한 한미FTA 비준동의안에 찬성한 151명의 이름이 국회 본회의장 전광판에 파란색으로 나타나고 있다. (사진=진보정치 정택용)
ⓒ 데일리중앙
야당과 국민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한나라당이 끝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을 날치기했다.

한나라당은 22일 오후 국회 본의의장을 기습 점거한 뒤 단독으로 본회의를 열어 박희태 국회의장이 직권상정한 한미FTA 비준안을 정의화 국회부의장 사회로 강행처리했다.

집단 난투극과 최루탄이 날아드는 아수라장 속에서 정의화 부의장은 눈물을 흘리면서도 한미FTA 비준안을 표결에 부쳐 강행처리하는 투혼(?)을 발휘했다. 표결은 반대토론없이 단 5분여 만에 일사천리로 벗갯불에 콩구워 먹듯 진행됐다.

표결 결과 재적의원 295명 가운데 170명이 참석해 찬성 151명, 반대 7명, 기권 12명으로 비준안이 통과된 것으로 알려졌다.

▲ 22일 오후 한나라당 정권이 한미FTA 비준동의안 날치기를 시도하자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등 야당 의원들이 의장석으로 다가가 방망이를 쥐고 있는 정의화 국회부의장에게 강력히 항의하고 있다. (사진=진보정치 정택용)
ⓒ 데일리중앙
민주당 등 야당은 즉각 '원천무효'를 주장하며 표결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야당은 앞으로 국회 일정을 전면 거부하겠다고 밝혀 정국이 급속도로 얼어붙을 전망이다. 이에 따라 국회 운영이 파행되면서 새해 예산안 처리도 상당한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 22일 오후 한나라당 정권이 한미FTA 비준동의안 날치기를 앞두고 국회의사당 앞에서 본회의장 진출을 시도하는 야당 의원 보좌진들과 경찰이 몸싸움을 벌이며 대치하고 있다. 경찰은 이날 야당을 막기 위해 4개 중대 병력이 국회에 들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진보정치 정택용)
ⓒ 데일리중앙
민주당은 23일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향후 대응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김주미 기자·주영은 기자 kjsk@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