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장학회, 대선 최대 뇌관 부상... 여야, 국감서 격돌
상태바
정수장학회, 대선 최대 뇌관 부상... 여야, 국감서 격돌
  • 김주미 기자·주영은 기자
  • 승인 2012.10.14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무현-김정일 대화록- 정수장학회' 맞불... 민주당, 정수장학회 국조·청문회 추진

▲ 정수장학회 문제가 대선 최대 쟁점으로 떠오른 가눈데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는 14일 서울 효창운동장에서 열린 이북5도민 체육대회에 참석해 손들 들어 이북5도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박근혜 국민행복캠프)
ⓒ 데일리중앙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의 최대 아킬레스건인 정수장학회 문제가 대선 최대 뇌관으로 급부상하면서 여권을 긴장시키고 있다.

정수장학회가 보유한 MBC 지분 30%와 부산일보 지분 100%를 팔아 그 자금을 부산-경남(PK) 지역 복지사업에 내놓기로 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민주당은 '대선용 음모'라며 맹비난했다.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 쪽도 정수장학회 매각 추진을 강하게 비판했다.

유민영 안철수 진심캠프 대변인은 14일 내놓은 논평에서 "정수장학회 주식매각 추진이 사실이라면 심각한 일이다. 민감한 선거 시기에 장학회 지분을 팔아 특정해서 쓴다는 것도 부적절하다"며 "국민이 볼 때 상식도 아니고 정의롭지도 못하다. 이런 일들이 우리가 극복해야 할 낡은 방식"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박근혜 후보와 정수장학회는 아무런 연관이 없다"며 정치공세를 중단하라고 맞받았다.

정수장학회 논란은 새누리당이 물고 늘어지고 있는 '노무현-김정일 비공개 대화록' 논란에 대한 민주당의 맞불 성격이 짙다는 게 새누리당 시각이다.

이정현 박근혜 행복캠프 공보단장은 "민주당에서 정수장학회 논란을 유포하고, 논평을 내놓고 회의를 하면서 대선과 연관 짓고 있는 것은 북방한계선(NLL) 영토주권 포기 의혹을 파묻기 위한 선거용 정치공세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정수장학회는 MBC, 부산일보 지분을 팔아 그 매각 자금 6000여 억원을 PK 지역 장학 및 복지사업에 사용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매각 대금을 PK 지역에 사용하겠다는 것은 정수장학회가 이번 대선의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PK에서 박근혜 후보를 돕겠다는 선거용 전략이라고 비판했다.

실제로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은 최근 언론과 인터뷰에서 "10월 말쯤이면 결승의 날이 다가오는데, 나도 한몫을 할 것"이라고 말 한 적이 있다. 여기서 '한몫'이란 결국 자신이 '영애'로 모셔온 박근혜 후보를 위해 부산일보와 MBC 지분을 팔아 '봉헌'하겠다는 뜻이라고 부산일보 기자 출신 민주당 배재정 의원은 지적했다.

민주당은 "정수장학회는 장물인데, 누구 마음대로 박근혜 후보에게 바치려 하느냐"며 최필립 이사장과 MBC 김재철 사장의 동반 사퇴를 압박하고 있다.

▲ 정수장학회가 MBC 지분 30%와 부산일보 지분 100%를 팔아 그 자금을 부산-경남(PK) 지역 복지사업에 내놓기로 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민주당이 정수장학회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추진하는 등 대대적인 공세에 나서면서 정국이 긴자되고 있다.
ⓒ 데일리중앙
민주당은 정수장학회 문제가 언론의 자유 등 심각한 헌법적 질서 침해임을 인식하고 진실규명을 위해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추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새누리당과 박근혜 후보에게 최필립 이사장과 김재철 사장의 증인채택 등 사건의 진실규명에 당장 협조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언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국민을 철저히 권력획득 및 유지의 대상으로만 보고 철저히 이용하고 정언유착을 통해 권력을 유지하는 것이 과거 군사독재 세력의 구태였다"며 "새누리당이 최필립 이사장, 김재철 사장의 증인채택을 방해하는 것은 스스로가 군사독재 잔존세력임을 자인하는 것이고, 그 세력의 은신처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15일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표단과 상임위 위원장, 간사단 긴급 연석회의를 갖고 정수장학회 문제에 대한 당의 공식 입장과 대응 방침을 논의할 예정이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민주당의 국감 보이콧 및 정수장학회 국정조사-청문회 추진을 대선용 정치공세라고 반발하며 강력 대응할 방침이다.

이정현 공보단장은 "민주당이 국감을 보이콧한다고 하는데 이는 본심을 드러낸 것"이라며 "정책국감에 자신이 없다보니 이를 정치국감으로 몰아 국감을 파국으로 몰고 가려는 속셈"이라고 비난했다.

다만 당 일각에서는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이 자진 사퇴하고 중립적인 인사에게 그 직을 넘겨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어 박근혜 후보가 어떤 태도를 취할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주미 기자·주영은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