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문창극 인사청문회 앞두고 '격돌'
상태바
여야, 문창극 인사청문회 앞두고 '격돌'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4.06.16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 인사청문요청서 제출... "벌떼공격이 새정치냐" - "일본 총리 뽑냐"

▲ 문창극 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여야가 격돌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모든 것은 국민에게 판단하게 해야 한다며 인사청문회 강행 입장을 밝혔다.
ⓒ 데일리중앙
여야가 문창극 총리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16일 다시 격돌했다.

새누리당은 문 후보자에게 자신의 발언에 대한 해명 기회를 주고 국민이 판단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청문회 개최 강행 입장을 되풀이했다.

새정치연합 등 야당은 문 후보자 총리 임명은 대국민 선전 포고로 규정하고 지명 철회를 촉구하며 연일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예정대로 17일 문창극 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서를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어서 여야의 공방은 더욱 격화될 전망이다.

새누리당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문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를 훼방놓지 말라고 야당에 촉구했다. 특히 인사청문회 당위성을 역설하는데 주력했다.

이완구 비대위원장(원내대표)은 "우선 거두절미하고 적격, 부적격을 판단하는 공식절차는 청문회라는 것을 여러분들 잘 아실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법에 보장된 청문절차와 과정이 지켜지는 것이 성숙한 민주주의라고 생각한다. 그 과정에서 적격, 부적격 여부는 국민들이 판단하실 것"이라며 야당을 압박했다.

윤상현 비대위원은 안철수 새정치연합 대표를 향해 "모르쇠 정치가 새정치냐"며 공세를 퍼부었다.

윤 비대위원은 "국회 인사청문회 절차라는 것은 글자 그대로 듣고, 묻는 것이다. 듣지도 않고, 묻지도 않고 아예 임명동의안 제출을 하지 말라고 하는 모르쇠의 정치가 상식의 정치, 새정치인지 참으로 이해하기 난감하다"며 "야당이 인사청문회를 거부한다면 의회민주주의를 거부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유재중 비대위원은 국회의 원칙을 강조하며 야당을 압박했다.

그는 "일단 청문회에서 모든 것을 가려서 국민의 불신이면 불신, 부적격이면 부적격, 적격이면 적격 여부를 가리는 것이 국회의 과정이고 원칙"이라며 야당은 청문회 절차에 협조할 것을 요구했다.

류지영 비대위원은 '청문회를 열기 전 총리 후보자를 벌떼 같이 공격하고 망신 주는 게 대한민국 청문회냐'는 한 누리꾼의 글을 소개하며 "새정치연합은 더 이상 후보자를 매도하고 낙인찍는 무책임한 정치공세를 중단하고 정당한 인사청문회를 이행하는데 적극 협조하라"고 주장했다.

▲ 새정치연합은 문창극 총리 후보장 대한 국민의 판단은 끝났다며 문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지금 일본 총리 후보를 뽑느냐며 청와대를 압박했다.
ⓒ 데일리중앙
그러나 새정치연합은 문 후보자 인사청문 요구서가 국회에 와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재확인하고 총공세에 나섰다.

새정치연합 안철수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안 대표는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지금까지 밝혀진 발언들에 대해서는 이미 판단이 끝났다. 국민 상식에서 벗어나는 일이다. 문 후보자 인사청문회 요구서가 국회에 오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문 후보자의 역사관을 일본 극우파에서는 환영일색이며 일본의 양식 있는 시민들 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걱정하고 있다고 한다"며 '역사상 언제 우리나라에 이런 국무총리 후보자가 있었는지 모르겠다"고 개탄했다.

안 대표는 "본인의 언행에 책임을 지는 것이 더 이상 국민들 마음에 상처를 주지 않고 국제적 망신을 피할 수 있는 길"이라며 문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새정치연합은 박근혜 대통령에게도 "세월호 참사 이후 달라진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 소통과 통합을 하겠다는 진정성이 있다면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김한길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의 오기와 불통의 정치를 맹비판했다.

김 대표는 "집권세력은 지방선거 와중에 많은 반성과 변화를 국민께 약속했지만 지금은 오히려 국민의 기대에 정면으로 역주행 하는 것처럼 보인다"면서 "확인되는 것은 여전한 대통령의 고집과 불통이고 여당의 대통령 눈치보기 뿐"이라고 지적했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문창극 후보와 박근혜 새누리 정권의 공통점은 잘못을 해놓고 한 번만 기회를 달라고 하는 것"이라고 비꼬아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어 "우리는 지금 일본 총리를 뽑는 것이 아니다. 일본에서 쌍수를 들고 환영하는 사람을 총리를 시키겠다는 것은 거꾸로 이야기를 하면 '박근혜 정권은 아직도 식민사관의 연장에 있다'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후보자가 양심이 있다면 지금이라고 버티기를 그만두고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터져 나왔다.

표철수 최고위원은 "신앙이라는 이름으로 문제 발언들을 거침없이 쏟아냈던 문창극 총리 후보가 뒤늦게 해명이랍시고 이런저런 궤변을 늘어놓는 모습을 보면서 언론인로서의 소신은 물론이고 총리감으로서의 진지함을 전혀 읽을 수 없다"며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정의당은 문창극 후보자의 학사취득 특혜 논란을 거론하며 사퇴 공세를 강화했다.

이정미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망국적 발언으로 온 나라를 들쑤셔 놓은 문창극 후보자의 총리자격 논란이 시간이 지날수록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급기야 해군장교 복무시절 서울대 학사취득 특혜 시비까지 불거졌다"며 "한마디로 싹수부터가 노란 사람"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문 후보자의 뼈 속 깊이 박힌 친일사대 인식이 만천하에 드러난 상황에서 어제의 사과는 겉다르고 속다른 면피용에 불과하다"고 문 후보자의 해명을 일축했다.

▲ 친일 반민족 발언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문창극 총리 후보자가 지난 15일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의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고개를 숙였다.
ⓒ 데일리중앙
앞서 문 후보자는 지난 15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의 과거 망언에 대해 사과하고 국민께 고개를 숙였다.

문 후보자는 먼저 위안부 발언과 관련해 "일본이 진정한 사과를 먼저 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이고 본의와 다르게 상처받은 분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면서 "그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나는 딸만 셋을 둔 아버지로서 위안부 문제를 보면 내가 당한 것처럼 가슴이 찔리고 아프다"며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는 그 누구보다도 분개하고 참담히 여긴다"고 했다.

문 후보자는 또 교회 강연 도중 '일제 식민지배와 남북 분단은 하나님의 뜻'이라는 반민족적 발언을 한 데 대해 "일반 역사 인식이 아니라 교회 안에서 같은 믿음을 가진 사람들과 나눈 역사의 종교적 인식"이라고 해명하고 총리가 된다면 고위 공직자로서 언행에 각별히 유의하겠다고 밝혔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