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통령 하야 전제 정국수습 방안 고민
상태바
민주당, 대통령 하야 전제 정국수습 방안 고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6.11.13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선 후퇴에서 '질서있는 하야' 쪽으로 선회(?)... 비상시국회의' 뜨나
▲ 민주당은 13일 오후 국회에서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를 열어 100만 촛불 민심에 드러난 국민의 요구를 어떻게 받아 안을지 논의하고 있다. 그동안 요구해왔던 대통령의 '2선 후퇴'에서 '질서있는 하야' 쪽으로 방향을 트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100만 촛불집회 이후 정치 격변이 예고되고 있다.

민주당이 대통령 하야를 전제로 정국수습 방안을 논의하기 시작했다. 지난 주말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분출된 100만 촛불의 민심을 받들기로 한 것이다.

정의당도 대통령 하야를 전제로 하지 않는 그 어떤 정국수습안도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대통령 하야를 위한 '비상시국 연석회의'를 제안했다.

민주당은 13일 오후 국회에서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를 열어 100만 촛불 민심에 드러난 국민의 요구를 어떻게 받아 안을지 논의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추미애 대표와 중진 의원들은 대통령에게 주어진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데 공감하고 질서 있는 대통령 하야를 준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제1야당인 민주당은 그동안 '국정에서 손떼라'며 대통령의 2선 후퇴와 거국중립내각을 요구해왔다.

추 대표는 "어제 우리는 도도한 역사의 물결을 현장에서 보았다. 위대한 국민이 만든 승리의 역사이고 민주주의의 새 역사의 기운을 느꼈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이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애국이란 하나 뿐인 것 같다. 촛불을 들고 나온 국민의 마음을 헤아리고 받드는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이는 대통령 퇴진을 염두에 두고 한 말이다. 사실 전날 광화문광장을 뒤덮은 백만 촛불은 하나 같이 '박근혜 퇴진'을 외쳤다.

추미애 대표는 "대통령께서 마지막 할 일은 불상사가 일어나기 전에 국민이 다치기 전에 평화롭고 순조롭게 순리대로 정국정상화에 결자해지하는 것"이라며 "그렇지 않다면 국민의 손으로 헌법이 대통령께 드린 권한을 돌려받는 절차가 남았을 뿐"이라고 말했다.

문희상 의원(6선·의정부갑)은 "격랑이 내주 간에 우리가 해법을 제시하지 못하면 여야 없이 정치권 전체가 그럴만한 자격도 없고 국민에 의해서 또 한번 크게 격랑 속에 휩쓸릴 수 있다"며 "그런 차원에서 우리 모두의 갈길을, 우리만의 살길이 아니라 국민의 입장에서 국민과 함께 나라를 건지는 구국의 마음으로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촛불 민심을 온전히 받들자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석현 의원(6선·안양시 동안갑)은 "우리는 그동안 박 대통령의 2선 후퇴와 거국내각을 요구해왔지만 이제 국민들이 그런 주장에 동의 해줄지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촛불 민심은 하나같이 한 목소리로 하야하라는 것이었다. 하야하라는 국민의 무거운 요구를 귓전에 흘리면서 제1야당인 우리가 언제까지나 2선 후퇴만 주장해야 할 것인지 이제 고민해볼 시점"이라고 말했다.

80년 서울의 봄, 87년 6월항쟁, 2004년 탄핵 촛불, 또 2008년 쇠고기 촛불 그리고 이번 100만 촛불까지 현장에서 직접 체험한 김부겸 의원(4선·대구 수성갑)은 "이 단계가 되면 이것은 어느 정치세력이 적절하게 조정할 수 있는 단계는 지났다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대통령께서 마지막으로 국민과 국가에 대한 예의있는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영선 의원(4선·서울 구로을)은 박근헤 대통령은 더 이상 우리의 대통령이 아니라고 선언했다.

박 의원은 "그래서 이제 국회가 국민의 명령에 따라서 '안정적 하야' '질서있는 퇴진' 요구를 위한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 그리고 새로운 대한민국 만들기 위한 로드맵을 제시할 때가 바로 지금이라고 생각한다"며 '비상시국 전원위원회' 개최를 제안했다.

정의당도 대통령의 질서있는 하야를 위해 정치권이 힘을 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들은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전제로 하지 않은 어떤 수습안도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며 "야3당은 '하야과도내각'을 중심으로 단일 수습안을 국민들에게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이를 위해 야3당, 정치지도자, 시민사회종교계를 망라하는 '비상시국연석회의' 구성을 제안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