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사무처, 21대 국회 첫 임시회 집회 공고... 6월 5일 오전 10시
상태바
국회사무처, 21대 국회 첫 임시회 집회 공고... 6월 5일 오전 10시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0.06.02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정의당·열린민주당·기본소득당·시대전환과 188석의 민의를 담아 국회 소집 요구
미래통합당, 민주당 단독 개원에 강력 반발... "오만과 독선, 반드시 부메랑되어 돌아올 것"
국회사무처는 2일 오는 6월 5일 오전 10시에 21대 국회 첫 임시회를 공고했다. 민주당 주도로 정의당 등 188명 의원 명의로 6월 5일 국회 개원을 위한 본회의 소집을 요구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국회사무처는 2일 오는 6월 5일 오전 10시에 21대 국회 첫 임시회를 공고했다. 민주당 주도로 정의당 등 188명 의원 명의로 6월 5일 국회 개원을 위한 본회의 소집을 요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국회사무처가 2일 21대 국회 첫 임시국회 소집을 공고했다. 6월 5일 오전 10시.

국회사무처는 임시국회 소집 공고문읕 통해 "헌법 제47조제1항에 의해 국회의원 김태년·배진교·김진애 외 185인으로부터 집회요구서가 제출됨에 따라 제379회국회(임시회)를 2020년 6월 5일 오전 10시에 국회의사당에서 집회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이 예고한 대로 민주당과 정의당, 열린민주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등 개원에 뜻을 함께하는 정당들이 188석의 민의를 담아 국회를 열겠다는 얘기다.

민주당은 오는 5일 오전 10시 열리는 본회의에서 21대 국회 개원식을 갖고 국회의장과 민주당 몫 국회부의장 1명을 선출할 예정이다. 국회의장은 6선의 박병석 의원, 국회부의장은 4선의 김상희 의원이 내정돼 있다.

최다선 의원인 박병석 의원이 국회의장 후보로 입후보함에 따라 의장 직무대행 권한은 5선 중 연장자인 김진표 의원이 맡을 예정이다.

이에 따라 총선 후 의장단 선출 전 열리는 6월 5일 첫 임시국회 본회의는 김진표 의원이 의장 직무대행으로서 개회해 의장단을 선출한 뒤 새 의장에게 사회권을 이양하는 순서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미래통합당은 국회법을 지켜야 할 것이라며 6월 5일 개원 일정을 거듭 통보했다.

현행 국회법에 따르면 국회의원 임기 개시(5월 30일) 후 7일에 첫 회의를 열고 의장단을 뽑아야 하고 상임위원장은 첫 집회일로부터 3일 이내에 뽑아야 한다고 돼 있다. 따라서 21대 국회 개원은 6월 5일, 18개 상임위원장 선출은 6월 8일까지 마쳐야 한다.

미래통합당은 그러나 민주당 일방적인 개원에는 응할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와 의원총회에서 "지금까지 전체 개원 협상이 타결이 되지 않은 채 의장단을 뽑은 경우는 없다"며 상임위원장 배분 등 개원 협상이 마무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국회 개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여야 간의 개원 협상에서 최대 쟁점은 법사위원장과 예결위원장을 누가 가져가느냐이다. 

177석의 거대 여당 민주당은 법사위원장 자리를 야당에 내줄 수 없다는 강경 입장이고 통합당은 그동안 국회 관행대로 법사위원장과 예결위원장은 제1 야당 몫이라고 맞서고 있다. 두 상임위원장 자리는 국회 안에서 집권여당을 견제할 수 있는 '국회 안 국회'라는 것이다.

최형두 통합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어 "민주당이 국회협치의 전통과 야당 시절 자신들의 주장을 180도 뒤집고 국회단독개원을 강행하려는 것은 윤미향 사건에 대한 국민적 공분과 시선을 돌리려는 것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최 원내대변인은 "대통령과 여당이 싸고돌며 '조국 사태'는 3개월 간 온 국민을 내편 네편 두 쪽 냈지만 결국 장관직에서 사퇴하고 검찰수사를 받고 있다"며 "이제 다시 '윤미향 사태'로 석 달을 끌 것인가. 여론을 무시한 오만과 독선은 반드시 부메랑이 되어 돌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